오늘 정부 정기 회의에서 Tavan tolgoi-Gashuun sukhai 구간 250km 포장 도로 건설 관련하여 “설계도면-시공-이용-양도” 조건으로 “Tal nutgiin hugjliin zam” 회사와 양도 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시공 업체는 계약이 효력을 발생하는 날로부터 2.5년 이내에 도로를 완공하여 12년 동안 이용 후에 정부에 양도하는 조건이며 정부에서 해당 업체에 대하여 자금 지원과 보증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진행한다. 도로가 완공되면 석탄 수출의 50~60%를 운반하는 도로 사정이 좋아지고 자연환경에 대한 영향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남고비 아이막 한헝거르 솜의 Tavan tolgoi-Baruunnaran 구간의 32km 도로의 끝에서 “Tsagaan del”산의 국경 지대까지의 270km 포장도로 건설 관련하여 “설계도면-시공-이용-양도” 조건으로 “Undrakh gobi” 회사와 양도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정부에서 해당 업체에 대하여 자금 지원과 보증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시공 업체가 모든 자금을 부담하는 조건이다.
이와 동시에 Tavantolgoi-Khanbogd-Khangi 구간의 포장도로 건설 진행 내용으로 논의했으며 2018년 몽골 국회 제73호 명령에 따라 Tavantolgoi-Oyutolhoi-Khangi 구간으로 변경하여 “Nako” 회사와 양도 계약을 체결하여 이에 관련하여 의견과 평가서를 제출할 것을 국가개발청장 B.Bayarsaikhan에게 지시하였다.
[montsame.mn 2018.10.31.]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