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공동개최
한국 대표배우 200인 사진전
Newsroh=민지영기자 newsrohny@gmail.com
뉴욕한국문화원(원장 조윤증)이 오는 9월 8일부터 10월 6일까지 한국의 영화진흥위원회와 함께 문화원 최초로 한국영화를 주제로 한 특별전, ‘THE ACTOR IS PRESENT’를 개최한다.
전 세계를 감동시킬 ‘그 배우가 여기 있다(THE ACTOR IS PRESENT)’라는 주제가 담긴 이번 전시는 지난 10년간 한국 영화의 흥행 기여도(寄與度)와 독립 영화 기여도, 국내외 영화제 수상자 그리고 글로벌 프로젝트 참여도를 바탕으로 영진위에서 선정한 배우 200인의 글로벌 홍보캠페인, KOREAN ACTORS 200의 일환이며 첫 번째 해외 전시이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2019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에 이어, 2020년 2월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비롯한 4관왕을 석권하면서 한국 영화 100년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2021년 4월, 배우 윤여정은 한국 배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40여개 영화제에서 연기상을 수상하는 쾌거(快擧)를 이룩했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 102년 간 한국 영화가 쌓아 온 역사의 결실이자, 21세기 전 세계 영화계에 거대한 변화의 물결을 예고하는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뉴욕한국문화원은 ‘한국영화에 대한 전례 없는 세계적인 관심을 보다 고조시키고 확장시키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한국 영화진흥위원회도 전 세계에서 한국 영화배우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한국 배우를 소개할 공신력 있는 아카이빙은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한국 영화의 오늘과 내일을 대표하는 남성, 여성 배우 200인을 선정해 글과 사진, 영상으로 한국 배우를 소개하는 ’KOREAN ACTORS 200‘ 캠페인을 시작하게 됐다.
전 세계 영화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글로벌 OTT 플랫폼을 무대로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한 것도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국 대표 200인의 배우가 직접 참여한 단일 홍보 캠페인은 한국 영화사에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온라인 비대면으로 기획된 KOREAN ACTORS 200 캠페인은 전 세계 한국 영화 팬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내며 ‘K-pop’과 함께 21세기 글로벌 문화 지형의 중심이 된 ‘K-movie’의 팬덤을 재확인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뉴욕한국문화원 조윤증 원장은 “지난 100년 역사를 토대로, 한국 영화는 새로운 100년을 향해 또 다른 출발선에 서 있다”며 “한국 영화의 새로운 100년을 움직일 무한한 에너지를 이번 뉴욕한국문화원에서 열리는 특별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개최 소감을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사진 촬영은 한국 사진계를 대표하는 김중만 작가와 안성진 작가가 전담했다. 김중만 작가는 1977년 프랑스 아를 국제사진 페스티벌 ‘젊은 작가상’을 수상한 이래 40여 년 간 국제적인 명성을 이어온 세계적 사진가이다. 안성진 작가는 1992년 이후 한국에 셀러브리티 CF를 선도한 사진가로 수많은 영화, 드라마, 연극 포스터와 앨범 재킷을 촬영해 온 한국 대표 사진가이다. 한국 최고의 사진가들이 포착한 한국 배우의 얼굴은 그 자체로 한 편의 영화라고도 할 수 있다.
한국 영화진흥위원회 김영진 위원장은 “미국과 한국에서 릴레이로 진행되는 글로벌 전시인 ‘THE ACTOR IS PRESENT’는 그 제목처럼, 전 세계를 감동시킬 ‘그 배우가 여기 있다’는 담대한 선언이라고 할 수 있다. 뉴욕한국문화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전시가 이미 세계적인 한국 배우들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아울러 그간 글로벌 영화계에 노출 빈도가 적었던 배우들에게는 인지도 제고와 해외무대 진출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전시는 2021년 9월 8일부터 10월 6일까지 뉴욕한국문화원 갤러리 코리아에서 개최되며 뉴욕문화원은 온라인 사전예약제를 통해 코비드 관련 안전 조치를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집에서도 생생하게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버추얼 갤러리’ 컨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글로벌웹진 NEWSROH www.newsroh.com
<꼬리뉴스>
뉴욕아시안영화제 ‘모가디슈’ 개막작 상영 (2021.8.14.)
韓伊 유엔대사 관람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m0604&wr_id=10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