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베트남 국립은행이 3월 15일부터 영업금리를 인하하기로 결정한 것은 세계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 시장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전문가들은 이는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오르는 추세에 역행하는 파격적인 행보라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현재로서는 긍정적이고 유연한 결정이기도 하다.
금융 전문가 Nguyen Tri Hieu 박사는 최근 미국의 일련의 주요 은행이 파산한 배경에서 베트남 국립은행의 새로운 결정은 확실히 경제를 안심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였다.
금융 아카데미 수석 강사 Dinh Trong Thinh은 베트남 국영 은행이 금리를 인하 하고 세계시장에서 금리 인상과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은 베트남 경제에 전혀 불이익을 주지 않고 현재 매우 좋은 움직임이라고 말하였다.
BVSC증권 회사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달러화 약세가 지속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2023년 금리를 덜 올리고 조만간 다시 내릴 가능성이 높아 환율 압박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많은 의견이 국립은행이 2023년 상반기에 운영금리를 1~1.5% 인상할 수 있다고 예측하였다.
라이프 플라자 인턴 기자 – 호치민 사범 대학교 Quynh Giao (야오)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