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요금은 다른 국가보다 높다.
기업 규모에서 하노이에 있는 TT 물류 회사의 N.V.T 영업 이사는 많은 전자 상거래 터미널이 중국에서 무료 국내 배송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러나 중국 국내 수수료는 처음 1kg에 대해 6-10원 인민폐(약 19,700-32,900 동), 1킬로의 처음가격에 비해 2-4위안(6,600-13,150 동)으로 상당히 낮다.
그러나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 공급자는 무료 국내 배송을 제공하거나 제품 가격을 0.1~1위안 정도로 낮출 수 있다.
N.V.T 씨는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Taobao)에서 최대 80%의 공급업체가 제품 구매 시 국내 고객에게 무료 국내 배송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경쟁 측면에서 중국 상품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호치민시의 한 외국물류회사 대표 Nguyen Anh 씨는 같은 무게와 거리의 국내 화물에 비해 베트남의 운임은 태국보다 약 10 - 15% 높다고 말하였다.
최근 국회의원도 베트남의 물류 비용이 이 지역과 세계의 많은 국가보다 너무 크고 높다는 문제에 대해 정부에 반성하였다. 레민카이(Le Minh Khai) 부총리는 베트남의 물류 비용 수준이 GDP의 16.8~17%에 해당한다고 국회 대표에게 답변하면서 베트남의 물류 비용이 세계 평균보다 훨씬 높다고 인정하였다. 이 비율로 기본적으로 2025년까지 정부의 목표에 접근하면 베트남의 물류 비용은 GDP의 16~20%에 해당해야 한다.
"베트남에서는 물류비를 GDP보다 GNP(Gross National Product - 국민 총생산)로 비교하는 것이 좋다. 수출과 내수를 하는 기업들은 철도 운송에 대한 기대가 높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베트남의 철도 시스템은 프랑스 식민지 시대는 규모와 기술면에서 매우 구식이며 너무 오래되고 작다. 화물 운송은 매우 훌륭하고 넓고 훨씬 빠르다. 덕분에 국내 운송은이 시장에 참여하는 외국 운송보다 경쟁력이 있다."라고 Nguyen Ly Truong An 씨에어 글로벌 유한책임회사 부사장은 말하였다.
https://thanhnien.vn/vi-sao-chi-phi-van-tai-viet-nam-cao-185230806231814314.htm
라이프 플라자 인턴 기자 - Bích Ngọc (세림)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