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소라는 브랜드가 투덕시 투덕의 타오톈 펄 빌딩에 임대해 준 쇼핑몰을 반환하자 그 쇼핑몰은 저렴한 임대료를 내는 오피스텔로 바뀌었다.
월 임대료는 m2당 22-24달러이며, 서비스 요금은 m2당 6달러이다.
한편 부동산 컨설팅회사 JLL에 따르면 올해 2분기 호치민시의 B급 사무실의 평균 임대료는 m2당 26.11달러였다.
베트남 Savills 부동산 컨설팅 회사에 따르면 Thao Dien Pearl과 마찬가지로 호치민시 외곽에 있는 10,000m2 미만의 일부 빌딩은 최근 현대적인 쇼핑몰에서 공동 작업 공간 또는 사무실 건물로 전환하였다.
Savills Vietnam의 S22M 연구 및 플랫폼 부사장 겸 책임자인 Giang Huynh은 소규모 쇼핑몰이 임대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이 발전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F&B, 편의점, 헤어 케어와 같은 몇 가지 서비스에 포장된 비즈니스 모델로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새로운 주거 지역에 있다. 그곳의 세입자들은 보통 높은 임대료를 지불할 여유가 없다.
"이 모델들 대부분은 투자자들에게 재정적으로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건물 소유자들은 "무역적으로 더 효율적이 되도록 기능을 전환하는 경향이 있다"고 그녀는 말하였다.
그러나 오피스텔로의 이전은 만병통치약이 아닐 수도 있다.
부동산컨설팅업체인 코일러스에 따르면 올 상반기 임대사무실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이었지만 B부문에서 충원율이 79%로 소폭 하락하였다.
Savills Vietnam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HCMC의 옛 2군(현재 Thu Duc의 일부)에 있는 B급 및 C급 사무실 건물 10채가 비효율적이거나 내부 사용으로 인해 임대를 중단하였다.
베트남 Savills에 따르면 HCMC의 현대 소매점 상황은 상반기에 공급과 수요 모두에서 안정적이었으며 전체 바닥 공급량은 150만 m2 이상에 달했으며 충원율은 91 %를 유지하였다.
호치민 Savills시의 소매점 임대 이사 인 Tran Pham Phuong Quyen은 소매점 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품질로 인한 품귀라고 말하였다.
라이프 플라자 기자 - Truc Linh (지린)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