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 저녁, Yen Minh현(하장) 경찰은 형사법 제330조에 규정된 "업무방해"죄를 명확히하기 위해 Chang A Nhui(33세, Yen Minh현 Mau Long면 거주)를 상대로 사건을 기소하고 구금하기로 결정하였다.
교통 경찰관은 한 무리의 사람들이 추격하고 항의할 때 공중으로 발포해야 하였다.
이에 앞서 9월 24일, 교통경찰팀 (Yen Minh현 경찰)은 Mau Due읍 중심지역 (Yen Minh현)에서 순찰, 통제 및 교통안전 업무를 수행하던 중 헬멧을 쓰지 않은 2명이 오토바이에 함께 타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검사를 위해 정차하고 처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운전자는 이를 따르지 않고 속도를 낸 뒤 경찰을 피해 달아났다.
특히 경찰이 차를 세우라고 운전기사에게 지시를 하였을때 경찰 에게 차를 돌진해 항의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때 주변 사람들은 근무 중인 교통경찰 간부를 모욕, 방해, 협박 을 하는 언행을 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한 교통 경찰 간부는 시위를 운전자에게 공포탄을 발포 했지만 운전자들은 경찰 간부를 계속 쫓아다녔다.
조사에 따르면 Yen Minh현 경찰은 Chang A Nhui를 선두 주자로 정하고 군중을 선동하고 공무집행자에 대한 적대적 행위를 하였다.
라이프 플라자 기자 - Thùy Trang (하윤)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