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 한태상공회의소
지난 해에 이어 올해에도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대사 노광일)과 함께 한태상공회의소(회장 김도순)에서 주최하는 2017년 CSR 활동과 세미나가 파타야에서 개최되었다. 9월 27일 수요일에는 지난 3월 SGA(에스지에이솔루션)기업과 함께 야외운동장을 건설한 바 있는 동부아동복지보호원(Eastern Child Welfare Protection Home)에서 학용품과 한국산 과자, Lock & Lock 주방세트와 물통, 두짓타니 케익 셋트 등을 전달하며 소중한 인연의 시간을 다시 갖는 모습이었다.
노광일 대사를 비롯한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 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으로 마련된 선물은 동부아동복지보호원의 남녀 원생들에게 잘 전달되었고 올해 초 한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자선모금 골프대회에서 마련된 성금 중 일부 역시 이번 방문에 전달되었다. 이외에도 프로타이와 락앤락에서도 각종 과자와 주방용품과 물병 등의 기부가 이어졌다.
김도순 한태상공회의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다음과 같이 전하며 한번 맺은 아이들과의 인연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소망했다.
“지난 3월, 배구장을 건립하며 마음 뿌듯한 기분을 느꼈었는데, 여러분들은 어떠셨나요? 배구장에서 즐겁게 운동하셨나요? 태국의 뜨거운 태양을 피해 이렇게 지붕이 있는 경기장을 여러분들께 선사할 수 있었다는 생각에 항상 기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 봉사했던 SGA사의 많은 분들의 마음도 저와 같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자주 보고 싶었지만, 마음과는 달리 자주 찾지 못한 것에 미안한 마음을 먼저 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조금 더 자주 여러분과 만나게 될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여러분들과 만나니 이렇게 날씨도 화창한거 같습니다.
오늘 이렇게 여러분들을 찾게 된 것은 다름이 아니라 조그만 선물을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주태국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준비한 선물과 한태상공회의소에서 준비한 선물 등 다양하게 마련되었습니다. 감사의 마음은 타인을 위해서 갖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여러분들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에게 다음 한 해는 올해보다 더 행복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다음날인 27일에는 파타야 소재 ‘두짓타니 파타야’호텔에서 2017 CSR 세미나를 개최하여 파타야 지역 회원사 및 기업체 관계자들에게 CSR,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자세한 설명이 곁들여진 뜻 깊은 자리가 마련되었다. 28일 목요일 오후 12시부터 시작된 세미나에는 한국에서 온 ‘포스코 사회공헌그룹 나눔재단섹션’의 리더 “나영훈”팀장과 ‘삼성전자 글로벌 협력그룹’의 “신미주”차장 그리고 태국의 ‘Thai Fountain of Life Co., Ltd’의 “이진용”대표 등이 각 회사별 사례 발표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이었다.
특히 나영훈 팀장은 그동안 말로만 자주 들었던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아주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며 정확한 CSR의 정의를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또한 동시에 ‘해외 진출기업들의 현지화를 돕는 사회공헌활동의 전략과 사례’를 통하여 좀 더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설명되는 CSR의 정의를 풀이해 주는 시간이 되었다.
삼성전자의 신미주 차장은 삼성전자에서 하고 있는 다양한 CSR 사례들을 설명하며 이를 통한 삼성전자와 전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 삼성이 각 지역별 회사와 지역 사회와의 공생 공사의 과정과 결과 등을 자세히 알려주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Thai Fountain of Life Co., Ltd’이진용 대표는 특이하게 현재 태국에서 활동하는 기업들 중에 손꼽히는 적극적인 CSR 활동으로 화제에 올라있는 기업이다.
‘Thai Fountain of Life Co., Ltd’가 초기에 회사내 보육원을 설립하게 된 배경은 거창한 것이 아니었다고 한다. 근퇴와 이직율을 줄이고자 시작된 보육원이 극적인 효과를 거두었고 운영 전 추가 설립된 공장 가동으로 늘어난 인력 부족을 단숨에 늘려주었으며 또한 근퇴율과 이직율 역시 급속 감소되는 효과를 거두고 더욱 적극적인 CSR 활동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Thai Fountain of Life Co., Ltd’는 전 직원이 자신의 자녀들을 보육원에서 교육 시키고 부모는 노동 활동을 함으로서 경제적 활동을 향상시켜 실업자를 감소시키고 고용을 창출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Thai Fountain of Life Co., Ltd’의 CSR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는 현재 많은 한국 기업체에 귀감이 되고 있기도 하다.
한편 이번 주태국대한민국대사관(대사 노광일)과 함께 한태상공회의소(회장 김도순)에서 주최하는 2017년 CSR 활동과 세미나 관련 참고 책자를 발행한 한태상공회의소에서는 회원사에 한해 앞서 발표한 3개 사의 발표 자료와 현재 태국에서 활동하는 우리 기업들중 선별된 14개사 CSR 활동 사례집을 배포할 것이라 밝혔다.
한태상공회의소 연락처 : 02-204-2503
(기사/사진 김종민)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