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드는 6월 14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하 코이카) 협력 사업인 ‘2018-2020몽골 영유아 영양급식 증진 사업’ 의 일환으로 코이카와 몽골 울란바타르시 교육 관계자 대표들과의 세미나를 울란바타르 시교육청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울란바타르시 교육청장, 코이카 몽골 사무소 부소장, 몽골과학기술대학교 산업기술대학장(이하 YTC학장), 성근하이르구청 교육부 대표, 시교육청 유치원 담당과장, 117번유치원(시범학교)원장 , (사)위드 본부장 , (사)위드 몽골지부장 , 몽골 영양개선 연구소(Mongolia center for improvement of nutrition, 이하 MIN) 자문위원, MIN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되었다.
울란바타르 시교육청장은 시교육청에서 유치원 급식과 관련하여 시행하는 업무 및 전략 계획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코이카 몽골사무소 부소장은 (사)위드와의 지난 협력 사업을 소개하고 몽골의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사)위드를 비롯한 관계 기관간의 협력, 전문가 양성과 사업이 잘 진행되도록 협조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YTC학장은 (사)위드와 함께 20년간 학교급식, 병원급식 등의 영양급식 관련 사업을 진행해온 협력자로서 몽골 유치원 급식 현황을 소개하며 어린이 영양에 유치원 급식이 중요함을 설명하고 전문가 양성과 이를 뒷바침하는 정부의 노력을 강조하였다. 또한, (사)위드 본부장은 ‘몽골 영유아 영양급식 증진 사업’ 소개를 통해 이해 그룹(학부모, 교사, 전문인력)의 인식개선과 협력의 중요성, 이를 아우르는 정부의 정책적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의 교육 관계자 대표를 비롯한 이해관계자간의 소통의 장이 되어 몽골 영유아 영양급식 증진을 위한 협력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사)위드는 보건영양전문 NGO단체이며, 현재 몽골 국민의 건강증진과 바른 식생활을 위한 기초사업인 학교급식 시범사업(울란바타르 58번 학교, 아르항가이 2번학교, 볼강 아이막 다신질링솜 기숙사형 학교)을 진행하여 이양하였다. 코이카 지원사업인 만성질환 에방사업 및 보건영양교육 시범사업으로 성근하이르구 주 보건소 영양교육센터, 바양호쇼 중보건소와 자르갈을지 소보건소에 영양교육실을 운영하여 이양하였다. 또한 입원환자의 만성질환 관리와 영양치료를 위해 항올 병원 급식 시범사업을 운영하여 이양하였고 영양전문 인재양성, 영양상담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몽골국립과학기술대학교 내 몽골 영양개선 연구소(MIN)와 영양 연구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