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최저임금 인상 등과 관련 S.Chinzorig 노동부 장관을 만나 인터뷰한 내용이다.
*최저임금을 2019년 1월 1일부터 인상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금년도가 5개월 남았는데 이 기간에 생활용품 가격 등이 인상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최저임금을 인상하였다는 내용을 국민에게 하루빨리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해서 오늘 발표하였다. 그리고 2019년도 국가예산안이 작성되고 있는데 예산안이 확정되기 전에 최저임금이 인상된 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최저임금이 인상된 것과 관련해 공무원 임금이 인상됩니까?
-이 문제는 나중에 따로 논의할 것이다. 현재 공무원의 최저임금이 38만 투그릭인데 국제통화기금과 협상한 대로 공무원 임금 인상 문제는 금년도 4/4분기에 국제통화기금과 다시 논의할 방침이다.
*교사들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임금을 인상하지 않으면 9월 3일부터 파업을 한다고 발표한 상태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아직 공식적으로 파업에 대한 문서를 받지 못하였으며 문제가 발생하자 바로 파업을 선언하여 사회를 혼란스럽게 만들지 않도록 교사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교사들의 임금을 인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한 명의 자유를 위해 다른 한 명의 권리가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교사들이 알아주어야 한다.
[medee.mn 2018.8.20.]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