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 Battulga 대통령 “건강 아이 몽골의 미래” 소아 전문의들 콘퍼런스/2018.11.09/에 참여하여 연설하였다. 연설문 내용:
“회의 참석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몽골 국민의 36%가 16세 이하 어린이들이다. 그 때문에 우리의 아이들을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있어 의사 전문가 여러분의 지식과 실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새천년 개발 목표 중 하나인 신생아 사망률을 4.7배, 5세 이하 어린이 사망률을 5.2배 낮추는 데 있어 소아 전문의와 간호사 여러분의 역할이 컸다.
그러나 아직도 앞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들이 남아 있다. 5세 이하 사망자 중 86.4%가 질병으로, 13.6%는 사고 부상으로 인하여 사망했으며 그들의 72.6%가 병원에서, 27.4%가 병원 외의 장소에서 사망한 경우이다. 추운 기간에 대기 오염 및 기관지 전염병으로 인하여 앓는 어린이들은 병원 병상이 부족하여 진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해당 분야의 장관이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정부 또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2019년 정부 예산에 어린이 건강을 위한 보건 및 병원 환경 개선, 의사, 간호사들 임금,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 정부 예산을 절감하여 15%를 절감할 수 있다고 제안했으나 지지하지 않고 오히려 국회의원 활동비를 50억 투그릭에서 80억 투그릭으로 올리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또한 지방에서 특히 수도에 멀리 떨어진 지역의 솜에서 정부 예산으로 짓고 있는 유치원, 학교, 병원 숙소가 냉, 온수 공급이 안 되고, 화장실도 없는 상태이다. 또한 대기오염으로 인한 태아 성장이 문제가 생겨 중단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의사들 역할도 중요하지만 국회의원 여러분도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하는 것이다.”
[news.mn 2018.11.09.]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