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은 우유 용기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기업이나 공장이 없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유제품 쓰레기는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몽골 과학 아카데미의 지리학 및 지리환경 연구소의 산림 생태 공원에 숲의 보전을 위해 우유 용기를 재활용하여 나무를 심었다.
자연환경 관광부의 발표에 따르면 몽골 영토의 80%는 산림과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수치는 몽골이 희소가치가 있는 풍부한 산림 자원을 가진 것을 나타낸다. 최근에는 산림 생태계가 파괴되고 고갈되고 있는 상황에서 몽골의 기상 조건에 적응할 수 있는 나무 품종을 찾아 심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속한 국가에서 나무를 심을 때 비닐봉지나 플라스틱이 주재료인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웃에서 플라스틱 용기 원료를 수입할 때 적지 않은 비용이 지출된다. 몽골에서 원료를 만들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이렇기 때문에 자연 분해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비닐봉지, 플라스틱 용기 대신에 우유 용기를 재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며 몽골 과학 아카데미의 지리학 및 지리환경 연구소는 산림 생태 공원에 이러한 재활용 용기를 사용하여 나무를 심었다.
최근에는 몽골에서 나무 심는 일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자연환경 종사자들은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무를 가꾸는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또한, 나무를 심을 때 해당 지역의 토양에 적절한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숲의 면적이 감소하면 토양층의 두께는 점점 얇아지고 비옥도가 감소한다. 황폐해진 산림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2년생 이상의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연구 및 분석 목적으로 조성된 조림지와 수로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나무를 심는 것은 봄, 가을에 가능하다. 비가 내리는 5월부터 10월까지 식물이 성장할 수 있으며 조림 기간을 길어지는 있는 장점이 있다. 비가 내리는 기간에 심은 묘목은 상대적으로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D.Batdorj 연구원은 우기 동안 약 5천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또한, 울란바타르시 인구 밀집 지역에 해충과 공해에 강한 나무를 심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우기에 나무를 심는 일은 많은 노동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단순히 나무를 심는 것만으로 나무의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재활용 우유 용기를 사용하면 이러한 노동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unundur.mn 2019.04.0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