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용평가사 피치는 21일 울란바타르에서 열린 “몽골 피치 2019 포럼”을 개최했다. 3년째 열리는 이 포럼은 주요 기관의 분석가와 손님들을 모아 오늘날 몽골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기회와 도전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몽골 피치는 몽골의 경제 및 은행 분야와 정책 과제, 자국 광산업에 초점을 맞췄다.
피치 등급 분석가 외에도 몽골은행, 개발은행, 한은행, 무역 개발은행 등 몽골 금융은행 대표단과 재무부 광업 중 공업부 등이 참석해 정책환경을 소개했다. 몽골의 경제 및 금융 분야와 몽골에서의 사업 도전과 기회를 소개했다.
“몽골의 경제 및 은행 분야 전망, 정책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패널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거시경제 발전과 정책 우선순위, 주권자와 은행을 위한 외부 자금 조달 과제, 은행 자산 품질 동향, 은행 부문의 자본 수요, 은행의 성장 과제 등 몇 가지 이슈를 다루었다. 토론의 참석자들은 몽골 경제가 여전히 외부 시장의 투자와 자금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는 데 동의했고, 이는 몽골의 금융 환경을 환율 변화에 취약하게 만든다. 게다가, 민주주의는 때때로 그것의 정치적 불안정성 때문에 문제가 되기도 한다. 또 다른 논의는 몽골 광산 부문의 발전과 과제, 몽골의 광산 및 비금융 기업 정책 방향, 몽골 기업의 자본시장 접근 등을 토론하기 위해 열렸다.
몽골 정부가 오래전부터 광업, 농업, 관광업 분야를 경제개발에 집중해야 할 3대 핵심 분야라고 발표함에 따라 참가 분석가들은 몽골의 수출 잠재력이 크다고 언급했다. 예를 들어, 몽골의 재생 에너지 분야는 재생 에너지원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를 중국으로 수출하려는 목표를 포함한, 더 큰 성장 기회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몽골의 도로와 교통수단의 지속적인 발전은 높은 운송비용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는데, 이것은 광물제품의 가격하락에 영향을 주고 있다. 몽골의 수출이 유망한 또 다른 기회는 캐시미어와 기타 경공업 제품의 면세 수출을 허용하는 미국 법안인 “제3의 이웃 무역법”으로 존재한다.
포럼 참가자들은 국내 정치적 안정과 정책적 확실성이 몽골 투자 유치에 가장 큰 기여를 할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정부 관계자들은 또한 경제 개발을 구축하고 세계 상품 가격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취해지고 있는 정부 정책과 조치에 대해 제시했다.
또한, 이 포럼에서, 피치사 아시아 태평양 소버린의 앤드류 페넬 국장은 몽골의 주요 등급 요인에 대해 소개했다. 피치 등급이 최근 몽골의 장기외환 발행자 디폴트 등급(IDR)을 안정된 전망으로 확정함에 따라 주요 영향을 미친 요인은 몽골의 견실한 성장 전망, 재정지표 개선, 강력한 지배지표 개선, 좁은 경제 기반과 불안한 정치 지형이었다.
[unuudur 2019.08.2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