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늘 회의에서 “울란바타르시 대중교통에 케이블카 도입 사업”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프랑스 정부의 차관 협의 관련 조사를 올해 내로 마쳐 프랑스 측에 제안서를 전달하기로 하였다.
동 사업으로 우선은 Bayankhoshuu 인근에서 3, 4구역까지, 평화의 다리에서 Chinggis avenue까지 구간을 통과하도록 연결할 예정이며 1시간에 케이블카 라인을 2천~3천 명이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케이블카 이용 시에 Bayankhoshuu에서 Ard auysh avenue까지 16분, Zaisan에서 시내 중심지까지 8분만에 도착할 수 있다.
“전자 자석 수송 사업”을 국제 개발 자금과 정부 및 민간 협력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1차 라인 건설은 Tavanshar에서 Officer까지 14개 정거장을 연결할 계획이다. 해당 라인을 하루에 21,000명이 이용할 수 있으며 동 라인 운행 시에 평화의 대거리 교통 통행량을 68% 줄일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 외에도 특수 도로를 이용하는 BRT 버스를 2020년에 우선은 Niseh-Doloon buudal 구간에 15개의 정거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다음 단계에서는 시내 중심지를 지나는 순환 형식으로 60여 개의 정거장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도로 중간에 특수용 도로만을 이용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도로교통 체증과는 무관하게 전용 도로만으로 운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montsame.mn 2019.12.25.]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