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내각 관방부 장관, 몽골 인도경제협의회 위원장 L.Oyun-erdene는 주몽골 인도 대사 M.P.Singh를 만나 오늘 면담하였다. L.Oyun-erdene 장관은 올해 1월에 인도를 방문하였으며 방문 시에 양국의 외교, 경제, 무역 협력 관련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협의하였다.
오늘 면담에서는 인도 외교부 장관 S.Jaishankar의 올해 3월 5일 몽골 방문 준비 및 몽골 인도 양국 수교 65주년 기념행사 개최, 원유 정재소 사업 진행 현황, 몽골에서 인도에 코코스 석탄 수출을 위한 시험 운송 진행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 또한, 인공위성 발사 관련 사항도 언급하였다.
인도 측에서 코코스 석탄 수입을 희망하고 있어 실무단을 결성하였다. 인도 측이 동의하면 코코스 석탄 시험 운송을 곧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내각 관방부 장관 L.Oyun-erdene이 주몽골 인도 대사에게 언급하였다. 앞으로 인도에 코코스 석탄을 수출할 경우 러시아 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2018년에 “철도 이용 경유 짐 운송 관련 몽골과 러시아 정부 간 협약”에 따라 몽골의 수출 품목을 러시아를 통하여 제3국의 시장에 수출하는 경우 25년간 안정적으로 면제 조건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인도 정부는 몽골 코코스 석탄 품질 기준을 인정하고 있으며 수입할 수 있다고 M.P.Singh 대사가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몽골 내각 관방부 장관은 몽골과 인도 수교 65주년 행사에 대해서 몽골 정부는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으며 문화, 교육 분야 65명의 젊은 인재를 상호 교류할 것을 인도 측에 제안하였다.
[montsame.mn 2020.03.04.]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