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사는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선거구에 대해 알리고 있다. 이번에는 20번 선거구인 어르헝 아이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르헝 아이막은 매번 국회의원 선거마다 "화산" 같은 접전이 펼쳐지는 선거구이다. 어르헝 아이막은 9만 명 정도의 유권자가 있다. 몽골에서 두 번째로 큰 산업도시인 에르데넷은 오랫동안 정치인들의 목표였으며 승리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무기"가 되는 도시였다. 2016년 국회의원 선거 직전인 민주당 정권 시절 에르데넷 광산의 지분을 49%로 결정한 것은 큰 실수였으며 지금까지 정치인들에게 뜨거운 주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에르데넷 광산의 지분문제는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출마하는 후보자들에게는 중요한 주제가 될 것이다.
몽골 인민당은 현 법 내무부 Ts.Nyamdorj 장관, 현 어르헝 아이막 D.Batlut 도지사, 현 재무부 Kh.Bulgantuya 차관을 지명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어르헝 선거구는 몽골 인민당 전 사무총장 Ts.Bat-Enkh와 행정부 전 사무국 차장 B. Bat-Erdene의 선거구였으나 그들은 현 정권에서 불법행위와 중소기업 불법 자금 관련하여 당에서 제명되었다.
현 법 내무부 Ts.Nyamdorj 장관은 2016년 국회의원 선거를 항올구에서 출마하여 당선되었으며 2012년에는 정당에서 직접 의원으로 선출되었으며 지난 4번의 선거에서는 옵스 아이막에서 출마하여 모두 당선되었다. 이번에는 선거구를 에르데넷으로 선택하면 몽골 인민혁명당에서 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긴 O.Baasankhuu 의원과 경쟁하게 된다. 선거구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것은 두 후보자가 될 것이다. 이유는 O.Baasankhuu 의원이 맹세했으며 국회 업무 시작 즈음에 Ts.Nyamdorj 장관을 "갈색 양말의 힘으로 의회 입성"이라고 비난하는 등 4년간 불편한 관계였으며 의회에서도 "양과 늑대"처럼 서로 대립했다.
지난 두 번의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민주당과 인민당의 결전이었으며 그중에서도 몽골 인민혁명당은 가장 많은 표를 가져갔다. 그러나 올해 O.Baasankhuu 의원의 당적 변동으로 변수가 생겼다.
O.Baasankhuu 의원은 "민주당에서 지명하는 선거구로 출마할 수 있다."라고 발표하였으나 다른 두 후보자와 함께 어르헝 선거구에서 출마할 것이 분명해졌다. O.Baasankhuu 의원 외에 다른 두 후보자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알려진 것이 없으나 전 국회의원 D.Odkhuu, 대통령의 고문인 Ts.Oidov, 에르데넷 광산회사의 국장 겸 어르헝 아이막 민주당 Ts.Batkhuyag 지부장, “Copper and Gem Share”의 D.Altankhuyag이 지명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아직까지는 후보자를 지명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다. 민주당이 다시 정권을 잡기 위해서는 후보자를 새롭게 해야 하며 젊은 정치가를 모집해야 할 것이다.
어르헝 아이막에서 선출된 국회의원은 다음과 같다.
1992년: J.Jadambaa, J.Delgertsetseg, Sh. Chunag(3인, 몽골 인민혁명당)
1996년: L.Luvsan-Ochir, L.Luvsan-Ochir(2인, 민중 연합)
2000년: Yo.Bayarsaikhan, Ts.Nyam-Osor(2인, 몽골 인민혁명당)
2004년: D.Odkhuu(민주당), G.Adiya(인민혁명당)
2008년: D.Damba-Ochir(몽골 인민혁명당), D.Odkhuu(민주당)
2012년: O.Sodbileg(몽골 인민당), L.Tsog(몽골 인민혁명당-몽골민족민주당의 정의연합)
2016년: O.Sodbileg, D.Damba-Ochir(2인, 몽골 인민당), O.Baasankhuu(몽골 인민혁명당)
2020년: ?
[news.mn 2020.04.23.]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