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에 출마하는 정당의 공약은 유권자에게 중요한 '가이드'이다. 당선자는 앞으로 4년 동안 공약을 시행할 것이기 때문에 유권자들은 정당과 후보자의 공약을 숙지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당의 공약을 비교해 본다.
이번에는 각 정당이 노인들을 위한 공약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정당의 표어
몽골 인민당: "삶의 질과 중산층"
민주당: "가족지원-성장 정책"
당신은 우리의 연합: 몽골의 세 가지 자원"
몽골 인민당: 노인을 위한 서비스 분야
- 고령자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물가상승률에 맞춰 단계적으로 최저연금을 인상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
- "나이 수당" 프로그램은 계속될 것이다.
- 연금 격차를 해소하고 적정 비율의 최대, 최소의 평균 연금을 설정하기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한다.
- 연금개혁을 이루고 가족이 사회보험료 개인계좌 잔액의 일정 부분을 상속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 대중교통비, 휴가비, 요양원 할인비, 식권 등을 개인연금계좌로 이체하는 제도를 확립한다.
- 노인들이 여가를 효과적으로 보내고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개발센터를 추가로 설립한다.
- 앞으로도 효과적인 노령 취업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들의 소득을 올리고 청소년들에게 지식과 경험을 전수해 나가겠다.
민주당: 노인들에게
- 집단연금법을 복원하여 시행한다.
- 노인요양원을 설립하고 개발한다.
- 은퇴한 원로 의사들이 의료기관에서 고문으로 일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 정부의 연금개혁 정책이 규정한 다단계 연금체계를 구축하고 퇴직자의 소득을 획기적으로 늘린다.
당신은 우리의 연합:
- 노인을 위한 최저연금을 정하면 점차로 내일의 걱정이 없는 생활이 될 것이다.
- 최소연금을 늘려 비슷한 직종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연금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연구를 완성한다.
- 연금저축 정책을 시행하고 자녀와 가족에게 연금저축에 관한 선진국의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정책연구를 완료한다. 연금개혁을 위한 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 모든 정부 기관은 노인들을 시간제 자원봉사 고문으로 고용한다. 적절한 능력을 보유한 노인 전문인력을 고용하는 기업을 위해 성과보수 제도가 마련된다.
- 매년 40세 이상의 사람들이 무료 암 검진 및 진단을 받는 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news.mn 2020.06.1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