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가 시작되고 학교와 유치원 인파가 늘고 사람과 공공장소의 밀도가 높아지면서 급성 호흡기 감염이 확산할 위험이 있다. 급성 호흡기 감염은 발열, 두통, 기침, 콧물, 구토, 설사, 관절과 근육통, 일반적인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울란바타르시 보건국이 발표한 급성 호흡기 감염 예방법 권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질병에 대한 최선의 보호는 신체의 저항력과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질 좋은 음식과 과일 주스의 규칙적인 섭취, 활동적인 운동,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다.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호흡기 감염이나 인플루엔자 유사 질환을 예방하는 주요 방법이다. 이것은 특히 2~15세 어린이, 임산부, 노인, 만성폐쇄성 폐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 계절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한다.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계절에는 얇은 모자, 스카프, 장갑,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 비누와 물로 손을 정기적으로 씻는 것이 좋다.
* 2시간마다 가정, 학교, 유치원, 작업장을 환기하고 1일 2회 이상 습식청소를 권장한다.
* 급성 호흡기 감염 증상이 있으면 가족보건소에 문의하면 된다.
* 발병했을 때 집에 있으면서 주치의가 권하는 치료와 양생법을 따른다. 유치원과 학교 교사, 의사, 학부모는 집에서 격리된 아이들을 가능한 한 치료해야 하며, 이것은 전염병을 치료하고 다른 아이들에게 급성 호흡기 감염이 확산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news.mn 2020.09.08.]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