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9일, 몽골 외교부 N.Enkhtaivan 장관은 이날 페테르 시야아르토 헝가리 외교 통상장관과 온라인 회의를 했다. 장관들은 온라인 회의에서 고위급 회담 유지와 몽골-헝가리 관계 선진화를 위한 방문 빈도 등을 강조하고, 대유행 때 온라인 회의를 열고 양국 협력 진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기회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장관들은 양국 간 무역 및 경제협력 강화, 향후 경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바이오 콤비나트 현대화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식량 생산, 식량안보, 관개 등 농업 분야의 다음 단계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N.Enkhtaivan 장관은 교육 분야가 양국 관계와 협력의 중요한 분야 중 하나임을 강조하며 헝가리 정부가 몽골 학생들을 장학금으로 받아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헝가리 측은 장학금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관련 서류를 마무리하는 데 관심이 있음을 확인했다.
장관들은 유엔과 다른 국제기구의 틀에서 양국 간 협력과 상호지원을 강화하는 문제를 논의했다. 올해는 몽골과 헝가리의 수교 70주년이다. 한편 온라인 회의에 참석한 N.Enkhtaivan 장관은 격리하고 있다.
[ikon.mn 2020.09.30.]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