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회 국제 노인의 날을 맞아 U.Khurelsukh 총리가 모든 몽골 노인을 축하했다.
몽골 정부를 대표하여 미래세대를 위해 우리나라의 발전과 진보를 위해 젊음과 지식, 교육, 노고를 바친 노인들의 국제보훈의 날 인사말을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다. 나 자신을 대표하고 개인적으로, 나는 네가 건강과 안녕을 위해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아시다시피 의회와 몽골 정부는 2016~2020년에 설정한 목표를 적절하게 이행하고, 노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유리한 법적 환경을 조성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많은 정책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회는 노인 법,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연금보험료 변상법, 사회보험기금 연금 및 복리후생에 관한 법률을 개정했다.
또 고령자의 사회보장을 개선하고 소득보장을 위해 2016년부터 3년 연속 연금을 인상해 전액연금이 39.4%, 비례연금이 38.9%, 평균연금이 33% 증가했다. 따라서, 최저 완전 연금액은 35만 투그릭, 최저에 비례하여 연금액은 30만 투그릭에 달했다. '연령말기'는 2017년부터 연 2회, '국가의 연금대출 상환에 관한 법률'이 2020년 승인돼 연금대출이 있는 연금수급자 228만6000명에 대한 최대 600만 투그릭의 대출이 전면 취소되고 무 연금 등 많은 대책이 성공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좋다. 100만 투그릭 어치의 증권을 구매자에게 양도하는 것이다.
2020년 국회의원 선거 결과로 형성된 새 정부는 2020~2024년 국민 누구나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민간보험에 접근할 수 있는 다 계층 연금으로 전환하며, 개인계좌 잔액 일부를 가족에게 물려주는 실행계획을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따라 점차 혜택을 늘리고, 시민의 권리를 존중하며 사회의 모든 계층의 참여를 보장하는 종합적인 인간개발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다.
우리 정부는 전체 노동 및 사회보장 부문을 디지털화하고, 시민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투명하고 신속하며 접근할 수 있게 만들고, 사회 복지 서비스를 우선 전자 형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바로 신속하게 원조를 전달하기 위해 '통합 사회 복지 시스템'을 개발, 도입하였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시민들은 ehalamj.mn, "국가문서 발급기", 전자영수증 신청을 이용하여 사회 복지 신청을 할 수 있고, 서류를 줄이기 위해 많은 기관에 가서 신청 및 신청 처리 과정을 점검하고, 현재 은행 계좌를 통해 복지 연금 및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돈의 가치를 얻는 것과 같은 시민 친화적인 혜택이 많이 있다.
이러한 목표는 몽골의 '비전 2050' 장기발전정책과 인구 고령화 대비, 고령화 극복, 종합적인 장기요양체계 조성, 개발센터 설립, 고용 등을 목표로 한 정책과 맥을 같이한다. 앞으로 정부·시민사회 협력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노인의 발전과 사회 보호 분야에서 정책과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며, 어르신들의 가르침과 권고를 반영하기 위해 젊은 세대의 세습 강화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겠다.
본인은 여러분이 번창하고 건강하며 장수하기를 바란다.
[ikon.mn 2020.10.01.]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