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자들은 생 석탄의 연소금지가 울란바타르시의 대기 오염을 감소시켰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녁에는 연기가 자욱해지고 사람들은 연기 냄새를 비판하고 있다. 공식 소식통에 따르면, 배출량이 증가한 이유는 연료의 질적 저하나 생 석탄 연소 때문이라고 한다.
G.DAVAAJARGAL, 울란바토르 대기 오염 관리부 대기 품질 관리 및 조직 부서장:
- 전주 대기 오염 자료에 따르면 PM10 입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0% 감소했으며, 그 밖의 물질도 같은 수준이다. 기온은 작년보다 7.5도 더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도에는 연기가 자욱하다. 예를 들어, 바양허슈에는 대기 오염도가 높은 약 100가구가 살고 있다.
대기 질 연구는 사람의 코나 시력에 의해 측정되지 않는다. 국제 품질 및 표준을 충족하는 기구, 장비 및 스테이션에 의해 측정하고 있다. 현재 울란바타르시의 15개 지역은 하루 24시간 측정하고 있다. 2019년 가을 이후 울란바타르시 지역 가정들은 개선된 연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2019~2020년 겨울, 대기 오염 측정은 예년과 비교하면 50%까지 공기 오염을 줄였다. 아직 겨울이 끝나지 않아 2020~2021년 겨울 공기 질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주 오염물질(PM10) 함유량은 울란바타르 주간 자료와 비교하면 지난해 대비 10%가량 줄었다. 기상환경연구원의 환경분석 과에서는 추운 계절에 대한 개요를 발표한다. 11월에는 PM10, PM2.5,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등 4개의 대기오염물질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교되었다. 따라서, PM10 입자의 경우, 121㎍이었지만, 2020년 11월, 이 수치는 98㎍으로 떨어졌다. PM2.5 입자는 11월에 61㎍에서 52㎍으로 떨어졌다. 이산화질소는 58㎍이었지만 올해는 38㎍이고 유황 함유량은 같다.
D. Nurururbat, 기상청 공기 품질 전문가:
- 향상된 연탄은 생 석탄에 비해 분진 및 배출량이 적다. 울란바타르에는 15개의 자동 대기 질 측정소가 있다. 이 중 10개는 기상환경과학연구소, 5개는 울란바타르 대기오염관리소가 관리하고 있다. 대기 질 측정소는 울란바타르시의 구, 아파트, 도로, 외딴 지역, 산업 지역에 있으며 24시간 대기 질을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대기 질 지수는 6단계로 구분한다. 깨끗하고, 정상적이고, 조금 높은 오염, 높은 오염, 그리고 매우 높은 오염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개선된 연탄을 사용하기 전에 울란바타르시의 대기 오염은 지속해서 매우 높은 오염, 높은 오염, 조금 높은 오염 수준에 도달했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이 도시의 대부분의 대기 질 관측소는 조금 높은 오염도를 기록했다. 때에 따라서는, 제1지구, 바양허슈, 톨고이트, 발전소 근처에서 때때로 조금 높은 수준의 오염이 발생한다. 현재 바양허슈 지역은 대기 오염이 보통 수준이고 그 외 지역은 대기 오염이 조금 높은 수준이다.
N.NARANGEL, 울란바타르시 전문감사청 환경조사국 선임 감사관:
- 과거에는 생 석탄 외에 자동차 타이어도 태우곤 했다. 2019년 이후로, 이 분쟁은 줄어들었다. 이번 대유행으로 개량 연탄이 빈곤선 이하 주민들에게 올해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며 연료도 75%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과거에, 노인 가정들은 석탄을 살 여유가 없었고, 그들은 자동차 타이어를 연소했으며, 버터와 기름을 태우기 위해 타이어 수리점에서 사용하는 난로를 사용했다. 모든 타이어 수리점에서 조치가 취해졌고 난로는 제거되었다. 시민들의 생 석탄 소비량 위반이 작년과 비교하면 50% 감소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10월부터 12월까지 총 75t의 생 석탄을 시민들로부터 수거하여 암갈란 화력발전소에 보관되었다.
또 생 석탄 장기 보유 기업에는 2000만 투그릭의 과징금이 부과됐고, 약 400t의 생 석탄은 울란바타르시의 허가받은 업체에 보관했다. 정부의 결정에 따르면, 개선된 연탄 가격은 12월 3일 이후 50% 인하되었다. 그날 이후, 총 215개의 개량 연탄 포대가 지역으로 운송되었다. 경계 태세가 강화되는 동안, 울란바타르시 전문감사청은 직원을 늘렸고 더 많은 검사관을 고용했다. 울란바타르시 전문감사청의 대기질관리국은 10명 이상의 국가 검사관을 두고 있다. 또한, 26명의 국가 검사관들이 울란바타르시의 8개 도로의 출입을 감시하고 있다. 울란바타르시 전문감사청은 종합검사청과 협력하여 개선된 연탄 판매점에서 코로나 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마스크와 장갑의 사용, 많은 인파가 그 지점에 모였는지, 연료 구매카드로 6개의 연료 포대를 발급받았는지 아닌지를 매일 감시한다.
[news.mn 2020.12.17.]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