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항가이 아아막은 2020년 11월 27일, 울란바타르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 환자와 가까운 바트쳉겔솜 주민과 3명의 가족이 감염 진단을 받았다. 소방방재청, 보건복지부, 아이막 긴급대응팀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으로 28일 동안 현장에서 새로운 사례가 보고되지 않아 종료됐다. 처음 두 사건은 치료되었고, 12월 25일, 아이막 종합병원은 회복된 환자들을 퇴원시키고 그들을 바로 바트쳉겔솜 울란촐로 박으로 데려갔다. 세 번째 민간인은 안정된 상태에 있고 치료받고 있다.
아이막의 상황에 대해서, 보건부 T.Munkhsaikhan 장관은 "군집 발생에 대응하는 계획에 따라 아르항가이 아이막 비상대책반과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협력으로 발생을 제한했다. 밀접접촉의 즉각적인 발견과 분석을 위해, 14,000건의 Covid-19 감염에 대한 Rapid Agg 검사와 국립전염병 모바일 자동 실험실이 24시간 이내에 현장에 전송되었고, 실험실 의사, 유전학자, 운전사가 10일 동안 배치되었다. 보건부는 보호복과 의료용품에 9000만 투그릭, 병원 전문 의료 인력 성과 수당 1600만 투그릭, 초과근무수당 4400만 투그릭을 배정했다.
보건부는 의료 확대를 위해 아이막 종합병원에 인공호흡기 1대, 혈액 투석기 1대, 컴퓨터단층촬영기 1대, 추가 호흡기 5대를 공급하고 있다. Covid-19는 아이막 종합병원의 Gene-Expert 장치로 식별하고 있으며 필요한 시약과 카트리지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PCR 또는 분자생물학 실험실을 아이맥의 종합병원에 설립하기 위한 준비도 진행 중이다."라고 언급했다.
아르항가이 아이막 보건국 R.Gandiimaa는 "단기간에 접촉거점 수를 줄이기 위해 시기적절한 위험성 평가를 시행하고, 잘 정의된 계획 및 사례 관리팀을 수립하고, 분야 간 협력을 강화했다. 이러한 전염성 감염의 사례는 아이막비상대책위원회와 보건기관의 권고와 지침에 따라 일반 대비 체제로 전환하고 손 위생 및 마스크 사용을 통해 한 가족에게만 보고되었으며, 실외 공기 흐름이 활발한 지역에서 확인된 사례가 있다.
모든 수준의 협력, 지원 및 조언의 의료진은 발병 정도를 결정하고, 추운 겨울에 대응하고, 마을에서 마을로 이동하며, 영향을 받은 양들의 모든 거주자를 적극적으로 발견하도록 우리에게 큰 격려이다. 아르항가이 아이막 바트쳉겔 솜에서 발생한 코비드-19의 발병에 대한 대응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아르항가이 아이막: 우리는 국립전염병 센터 모바일 자동차 실험실 팀, 국립전염병 센터 역학자 Altmaa, 아르항가이 아이막의 사례 관리 시스템의 4개 주요 팀, 9개 그룹, 아이막의 시민 대표 의회와 도지사의 협력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인공호흡기 104개, 산소 농축기 85개, 원격온도계 102개, 맥박 산소계 80개, 점적 PAMP 3 및 곡물 PAMP 8개, 보건시설에 분배된 1억400만 투그릭 등 1억 7,800만 투그릭이 아이막 도지사의 예비비로 배정되었다.
2020년 11월 27일 아르항가이 아이막에서 확인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사례에 대해 보건부와 관련자들이 전문적이고 방법론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였다. 아이막의 7명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은 30분 이내에 배정되었고, 2시간 이내에 수액을 정지시켰고, 신속하게 대응했으며, 의심스러운 사례와 그들의 가장 가까운 연락처에서 표본을 채취하여, PCR 검사를 위해 국립전염병 센터 실험실로 보냈다. 세 명의 환자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위해 군사 중앙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아르항가이 아이막 보건국 종합병원 응급관리국 경찰 전문검사국 정보국 전문가로 구성된 비상대응팀과 감시팀은 이 정보를 접수한 지 24시간 만에 74명의 밀접접촉자를 파악해 격리했다. 확립 및 완전한 분석. 48시간 이내에 어기노르, 바트쳉겔 및 에르덴볼강 솜의 2차 접촉자 869명이 확인되었고, 집에서 격리되었으며 72시간 이내에 검사하였지만 Covid-19 바이러스 감염은 감지되지 않았다.
승인된 감염원 확대와 바트쳉겔 솜 거주 인구의 감염 확산 방지를 결정하기 위해, "시민 1회 검사" 활성 검출은 솜 보건소, 종합병원, 가족 클리닉에서 2020년 12월 2일부터 12월 7일까지 조직되었으며, 10명의 실험실 조교와 실험실 의사가 보건소에서 근무하였다. 보건부는 바트쳉겔 솜에 국립전염병 센터 모바일 실험실을 운영하고 총 3,148명의 PCR 검사를 했다.
아르항가이 아이막의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각각 3명씩 14일간 1, 2팀을 배치하고 207개 물체 1만7천㎡를 소독했다.
[ikon.mn 2020.12.29.]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