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몽골인'은 자신을 몽골 국가의 일부로 보는 사람이라고 썼다.
그렇다면 몽골인은 어떤 사람인가?
몽골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몽골인들의 '국가 정체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다. 오늘날 몽골에서는 공산주의, 신자유주의, 유목민족 등 세 이념의 본질이 공존하고 교차하며 충돌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에 대해 언급해 본다.
우선, "국가 정체성"의 개념을 살펴본다. 민족주의 학자인 스미스에 따르면 '민족 정체성'은 문화적·정치적 특성을 가진 개념으로 조상 땅, 공통 신화, 공통 문화, 공통 법, 공통 경제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Fox와 Miller-Idris와 같은 연구원들은 민족주의를 "개인적이고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드러난다."라고 설명한다. 후쿠야마는 국가의 본질을 개인의 존엄성을 기하기 위한 시도로, 정치세력으로 보았고, 국가의 본질이 약할 때는 (예멘처럼) 국가가 붕괴하기 쉬우나 국가의 본질이 강할 때는 정복되거나 내전이 일어나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그는 중국, 일본, 한국의 예를 들었다. 그러나, "민족적 자연"이라는 개념은 상대적으로 거의 연구되지 않기 때문에, 매크론이라는 한 연구원은 그것을 "민족주의"라고 불리는 강한 아버지의 약한 아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한 국가의 본성은 한 국가의 일부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느냐로 요약될 수 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주관적 개념이지만, 이러한 주관적 인식은 다른 사람들의 인식을 만들어낸다. 예를 들어, 일본인들은 어려서부터 유교와 사무라이 철학에서 자라났고 근면함과 충성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을 부지런하고 충성스럽다고 여겼을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세계 어느 곳에서든 다른 일본인을 만났을 때, 여러분은 "이 사람은 일본인이기 때문에 부지런해야 한다."라고 믿는다. 다른 사람들은 또한 일본인이 되는 것이 부지런하고 그것이 국가의 본성의 일부라는 것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이러한 본성은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한 국가의 공통적인 문화, 가치관, 그리고 일상적 관계의 산물이다.
그렇다면 몽골의 본질은 무엇인가?
다시 말해, 몽골 국가의 일부로서 자신을 어떻게 보고 정의하느냐는 것이다.
몽골 사람으로서 어떤 사람을 이해하고 있는가?
몽골인들의 철학은 무엇이며 우리의 공통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오늘날 몽골에서는 공산주의, 신자유주의, 유목민이라 할 수 있는 세 이념의 환경이 공존하며 교차하는 것처럼 보인다. 100년 안에 몽골인들은 세 정권의 면모를 보게 되었다. 1921년 유목민 봉건사회가 공산정권으로 전환했고, 70년간 유지되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가 1990년 민주정권으로 탈바꿈했다. 이 기간 동안, 유목 문화는 사라지지 않았지만, 인구의 절반이 유목 생활을 했다. 공산주의, 신자유주의, 유목주의의 세 가지 특성을 생각해 보자.
공산주의는 1920년대에 소련에 의해 몽골에 도입되었고, 몽골인들은 호모 소비에티쿠스가 되었다. 이것은 Batbayar에 의해 쓰여졌다. 우리의 공산주의 성격은 의사결정과 집단주의, 책임감이 특징이며, 세계관은 러시아를 기쁘게 하는 방향으로 표현된다. 우리의 신자유주의 본성은 1990년 민주혁명 이후 뿌리내린 것으로 평등, 세계주의, 현대 세계와 보조를 맞추려는 욕구 등의 특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세계관은 서구에 어필한다. 그러나 우리의 유목민적인 본성은 고대부터 존재해왔으며, 연구원 츠쿠에 따르면, 그것은 적응력, 실용주의, 자유, 그리고 개인주의와 같은 자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유목민적 성격이 우세할 때, 외부 세계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실용적이고 유연하며 유연하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자연이 같은 사람에게 공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국가가 아닌 개인이 자신의 본질을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여기 이 세 가지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여주는 예가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9월 3일 할힌골 전투에서 승리한 기념일에 학교 첫날인 9월 1일 일요일에 방문했다. 신자유주의자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공산주의자들이 지지하며 유목민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일요일이 일을 쉬지 않는다는 장점과 일치한다는 사실에 적응한 것으로 관측되었다. 몽골인민당은 공산정권의 성과를 선전할 가능성이 크지만 민주당은 이를 비판하고 부인할 가능성이 커 공산주의와 신자유주의 성격의 갈등을 부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광업 부문과 Oyu Tolgoi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측면도 공산주의, 신자유주의, 유목민적 성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공산주의 엘리트들은 Oyu Tolgoi가 에르데넷으로 돌아가지 않았다고 비판하고 있고, 신자유주의자들은 서부 대기업을 들여온 것에 대해 칭찬하고 있다. 아마 그 수준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본다면 말이다.
지금은 국가 정체성을 찾는 우리에게 뚜렷한 아이디어와 단결이 없어 보이는 시기이다. 상징은 국가 이념과 국가의 본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990년 이후 우리는 우리의 국가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칭기즈칸을 상징으로 만들어 왔다," 라고 М.Orkhon과 같은 연구원은 지적했다. 그 이유는 구소련이 더 몽골의 방어를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남쪽 이웃으로부터 우리의 독립에 대한 위협을 막기 위해서는 분리된 문화와 별개의 나라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1992년 헌법 제12조 4항에는 '몽골 통일굿의 전통적인 백기는 몽골 국가를 존중하는 상징'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그 상징이 전통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칭기스칸"이라고 부르고 수흐바타르 광장이 칭기스칸 광장으로 개칭된 시기를 알고 있다. 2013년에는 국회의원 모임이 칭기스칸(Chinggis Khaan)이라는 이름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을 제정하기도 했다. 또한, 옛 몽골 문자를 되살리려는 시도는 국가의 본질을 재정립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본다.
그렇다면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공산주의, 신자유주의, 유목민족 중 어느 것이 따르고 강화되어야 하는가?
우리의 오랜 실용주의와 적응력을 규정하는 유목민적 성격이 강화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공산주의와 신자유주의 환경을 의심할 여지 없이 인정하고 국민 통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유연한 성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유목민의 본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이미지를 바꿔 현대 신 유목민의 본성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더 후, 라무어, 미셸, 아마조카 같은 브랜드와 '아침' 캠페인의 젊은이들에게 선거의 옷을 입히려는 구상이 떠오르는데, 예컨대 오늘날 예술과 문화와 민간이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목민적 성격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문화를 통해 유목민적 특징과 현대적 특징을 결합한 상징물을 교육하는 데 주목해야 전통보다 현대적 흐름을 선호하는 시민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국가의 정체성 강화에 이바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ikon.mn 2021.01.21.]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