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umyaabazar 시장은 오늘 건축 설계 대표들을 만났다.
시장은 조만간 국회에서 논의될 울란바타르시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을 간략히 소개하며 "법률·지배구조·경제개혁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법 도입과 법적 역량으로 앞으로 디자인 업체와 합의·협상을 하고 협력할 기회가 더 많아질 것이다. 또한, 울란바타르에서는 앞으로 대규모 건설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것을 지원했고 매년 4,200억 투그릭을 수도에 배정하기로 했다. 게다가, 임시 도시개발 위원회가 의회에 설치되었다.
D.Sumyaabazar 시장은 "의회와 정부가 수도를 지원하고 자금조달 문제를 해결한 만큼 여러분의 성원으로 도시개발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울란바타르를 새로운 계획과 새로운 모습으로 현대적인 도시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오늘 디자인 회사들과 만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윤을 얻어도 된다. 하지만 미래를 내다보고, 제대로 계획하고 설계해야 한다. 당신은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우리는 함께 크게 만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우리는 헌신적이고, 열심히 일하고, 전문적인 사람들이 필요하다."라고 시장은 말했다.
이후에 울란바타르시의 도로 및 교통 문제를 담당하는 프로젝트 매니저 B.Odsuren이 '수도 울란바타르시의 도로 정체와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했다. 그는 혼잡한 원인을 설명했다. 예를 들어, 학교나 유치원 나이 어린아이들의 학교 출퇴근 시간 중에 혼잡은 급격히 증가한다. 도로망이 과밀해 현재 13만대의 차량이 포화상태에 있다. 게다가, 조사 대상자의 30% 이상이 차를 살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로 간다면 4년 후에는 도로는 주차장이 될 것이다. 이에 도로, 건물, 지방분권, 대중교통 현대화 등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주요 사업이 대거 추진된다.
발표가 끝난 뒤 설계 업체 대표들이 질문을 던지며 시 관계자들에게 댓글을 달았다. 예를 들어, "만약 우리가 함께 일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런 큰 프로젝트를 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전에 지하철과 BRT 프로젝트를 했다면, 우리는 오늘 혼잡한 문제를 해결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다른 프로젝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큰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B.Erkembayar GBT LLC, 컨설팅 엔지니어 겸 몽골 명예건설 국장은 "시장이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실무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다. 이것은 매우 많이 사실이다. 대규모 사업 지역의 토지 문제는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 토지 취득은 좋다. 우리는 우리 도시를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 행정부에 실무단을 두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시장은 "난방 네트워크, 도로, 그리고 건설을 위한 토지 취득을 할 필요가 있다. 이 일이 없으면 큰 공사가 없다. 그러나 토지 취득은 합법적이다. 토지는 빼앗을 수 없다. 그렇게 하는 데는 돈이 많이 들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우리는 대형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지역 전문 컨설팅 서비스와 협력해야 한다. 지역 자문 업체 등록, 좋은 기업 선정, 정책 지원 등에 큰 힘이 있다."라고 말했다. 시장은 또 디자인 업체들과 처음 만나 의견을 들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시장은 지역 컨설팅 회사의 가치와 역량을 높이는데 지지를 표명했다. "모든 사람이 포괄적으로 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일이 많다. 대표들이 실무그룹에 참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D.Sumyaabazar 시장은 "우리는 할 이야기가 많다. 우리는 기술, 솔루션, 규범, 표준을 바꿀 필요가 있다. 이제 우리는 함께 법을 바꿀 것이다. 지진이 자주 일어난다. 톨강을 따라 높은 건물을 짓는다. 그러나 이것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많은 의문이 있다. 많은 지진 문제가 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일본과 대화를 할 계획이다. 본인은 울란바타르를 금융 센터가 되길 원한다. 만약 우리가 재정적으로 자유로운 도시가 된다면, 우리는 건설부터 시작할 것이다. 우리는 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우리의 참여와 공동의 해결책, 그리고 공동의 노력이 울란바타르에 색깔을 더하게 될 것이다. 시장으로서 모든 면에서 우리 국민 기업을 지원하겠다."라고 언급했다.
[ikon.mn 2021.05.2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