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Oyu Tolgoi 프로젝트를 둘러싼 이슈가 화제가 되면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오늘 법내무부 Kh.Nyambaatar 장관이 이끄는 실무 그룹이 Rio Tinto 대표자들과 투자 계약의 수정 사항을 논의했다.
2019년 국회 결의안 92호는 Rio Tinto와의 투자협약을 개정하고 몽골 투자자들에게 유익한 제안을 개발하는 작업을 정부에 맡기 위해 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 Kh.Nyambaatar 장관이 이끄는 실무위원회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Rio Tinto는 전 세계에 1,000억 달러가 넘는 '팔과 다리'를 가진 국제적 대기업이다. 이러한 국제적 기업에 대응하여 지난 2년 동안 실무 그룹은 큰 성과를 거두었다.
구체적으로, Rio Tinto는 네 번의 양보를 제안했지만, 매번 새로운 제안을 했다. 다만 마음이 편치 않은 몽골은 자국 이익을 위해 담보를 올려야 한다.
비공식 소식통에 따르면 오늘 주주총회에서 Kh.Nyambaatar 장관이 Rio Tinto의 몽골 주식 66%를 매입하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안이 통한다면 Oyu Tolgoi는 100% 몽골 쪽으로 옮겨갈 것이다. Rio Tinto 측에서는 어떠한 답변도 확인되지 않아 현재로선 알 수 없다. 회의에서 제기된 또 다른 흥미로운 이슈는 Rio Tinto가 몽골에 220억 달러의 빚을 지기 위해 부정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인정한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외부 감사에서 확인되면 Oyu Tolgoi는 100% 몽골인이 소유하게 된다.
현재 Oyu Tolgoi의 지분 66%는 Turquoise Hill LLC가, 34%는 Erdenes Oyu Tolgoi LLC가 소유하고 있다. Rio Tinto는 Turquoise Hill LLC의 지분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Turquoise Hill LLC의 소액주주들이 지하 광산 개발에 관한 허위 정보를 주장하며 뉴욕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이 중요한 시점에서, L.Oyun-Erdene 정부는 Oyu Tolgoi를 몽골로 귀속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을 것이다. 이번 작업이 성공하면 몽골은 Oyu Tolgoi 소유, 배당금 수령, 구리 및 금 판매 수익 통제, 비용 통제 등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news.mn 2021.10.28.]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