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복지부 A.Ariunzaya 장관과 현재 문제에 대해 인터뷰했다.
- 노동사회복지부는 아파트 두 채, 집, 자동차, 수천 마리의 가축이 있는 가정이 식량 상품권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돌봄이 제대로 된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되었다. 그렇다면 노동사회복지부 장관으로서 몽골에서 시행되고 있는 복지정책이 좀 더 보편화되었다고 보는가?
- 노동사회복지부는 '복지에서 노동으로'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복지정책을 줄이는 것도, 복지를 줄이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것은 치료의 질을 높이는 문제이다. 우리는 먼저 돌봄의 본질을 살펴봐야 한다. 정부가 정말 필요한 사람들에게 손을 뻗는다면 그것은 돌봄이다. 이럴 때 효과적이고 질 좋은 치료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하지만 당신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에게 간다면, 그것은 신경 쓰지 않는다. 시스템 왜곡이 있다. 고쳐야 한다. 돌봄이 만연하다는 비판도 있다. 이것은 우리가 이 시스템에 약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복지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수혜자의 범위를 좁히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한 사람에게 배려하고 실효성이 있어야 한다는 정책을 추진하겠다. 우리는 규정을 개선하고 이 문제를 해결 중이다. 예를 들어, 200마리 이상의 동물을 기르는 가정은 식량 상품권에서 제외되었다. 사실 이들을 직접 돌봄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사람들을 돌보는 것이 핵심이다. 한편, 이 지원을 받는 사람들에게는 일정한 조건과 요건이 있다. 첫째, 2년 동안 유효하다. 이 기간에 우리는 두 차례에 걸쳐 교육하고 모집할 것이다. 자신의 실력과 다른 요소에 따라 한 번은 퇴출당할 수 있다. 다음번에는 다시 훈련해서 일자리를 제공한다. 그때가 되면 정부가 다시 거부할 의무가 없게 된다. 식권은 발행되지 않는다. 열심히 해야 한다. 하지만, 당신은 다르게 봐야 한다. 식량과 정부 지원이 필요한 노인, 고아 등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을 지원한다.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의 책임감을 높일 것이다.
- 얼마나 많은 취약계층이 복지에 의존해 사는가? 그들은 물고기를 일반적으로 잡는 것보다 더 많이 잡는 법을 얼마나 가르치는가?
- 생활 수준과 관계없이 아동수당, 유급 모, 노령수당, 출산수당 등의 문제가 전체 지출의 60%를 차지한다. 나머지 90만 명이 복지연금과 복지혜택, 서비스를 받고 있다. 올해는 영양지원 규정을 개선해 투명하게 개방했다. 새로운 규정이 시행된 이후, 5,700여 가구 33,600명이 식량 지원에서 제외되었다. 현재 약 3만5,000가구 192,000여 명이 영양지원을 받고 있다.
노동사회복지부는 국무회의에서 논의한 뒤 국회에 제출할 사회 복지 법률을 개정 준비하고 있다. 법제 개혁은 복지 프로그램의 범위와 범위를 최적화하고 복지를 목표로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은 사회 복지 정책과 인구 증가 정책 사이의 격차를 메우려고 한다.
- 오랫동안 정부에서 장관으로 일하셨는데. 당신은 이 기간에 어떤 개선을 했는가?
- 현 시스템과 현 상황을 좋은 점, 나쁜 점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무엇이 일어나고 어디서 일어나지 않는지 제대로 진단하는 것이 다음 단계를 밟고 올바른 변화를 끌어내는 첫걸음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급진적인 변화를 우선시하는 것이 아니다. 정책과 제도의 급변에도 흔들릴 수 없는 산업이다. 이것은 많은 요인의 균형에 기초한다. 그렇다고 눈이 멀고 귀가 안 들린다는 것은 아니다.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하루 동안 속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한쪽에 문제가 있다면 다른 한쪽에 해결책이 있다. 이 원칙에 의해 변화되고 개선된 많은 문제가 있다. 우리는 시장에서 2백만에 관해 이야기했다. 이런 작은 변화가 함께 큰 정책 변화의 토대가 될 것이다. 예상치 못한 변화는 수명이 짧고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 새로운 노동법이 시행되었다. 법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언급할 수 있나?
-처음 고용관계를 맺었거나 근무 중인 직원의 신분증, 교육서류, 금품, 소지품 등은 담보물로 가져갈 수 없다. 고용 및 노동관계에서의 괴롭힘 또는 폭력의 예방, 억제 및 해결을 규정한다. 사업주는 또한 아동 친화 및 아동보호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직원의 근무시간은 주당 56시간 이상 일할 수 없는 것으로 제한한다. 야간 근로자들은 1.2% 더 많은 임금을 받게 될 것이다. 근로자는 입사 후 6개월이 지나면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다. 자녀의 아버지에게는 10일 이상의 유급휴가를 부여한다. 또한, 비공식 부문에서 일하는 수천 명의 사람이 법적 보호에 접근할 수 있다. 예컨대 조력자, 가사노동자 등이 고용계약을 맺는다. 그들에게는 연차가 주어질 것이다. 조력자가 동의할 때 조력자 월급의 30%까지 현금으로 지급할 수 있는 등 여러 조항이 있다.
- 빈곤 퇴치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는 복지보다는 일자리와 소득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동사회복지부와 정부는 고용과 수입을 늘리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
- 사회 복지와 고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연구하고 있다. 법률 초안은 대상 집단에 대한 사회 복지 지원, 지원 제공 및 사회 복지를 받는 건강한 사람들의 고용을 다룰 것이다. 여기에 지난 20년간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가 감소해 정부의 여성 고용 정책이 여전히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여성 취업을 지원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예를 들어, 여성의 취업 기회를 늘리고 노동시장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거리나 온라인 기술훈련 및 지원, 보육 서비스 등을 통해 취업과 소득 증대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조림·재녹화 분야의 지역 내 녹색일자리 증대를 위해 미취업자들이 녹색개발 및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만들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 특히 실업률 감소와 소득지원을 위한 사회적 지원과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신체 건강한 시민이 포함되도록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주요 건설·투자 프로그램 및 사업이 대상 집단의 능력과 구체적인 요구를 파악하고 단기간에 인력자원을 모집할 것이다.
- 연금제도 개혁은 끊임없이 논의되고 논의되는 주제이다. 시민들은 연금 상속의 필요성에 관해 이야기하고 글을 쓴다. 이에 관해 어떻게 언급할 것인가?
- 사회보험법 초안은 1년 전 국회에 제출됐다. 이번 주에 논의할 것인지 결정할 것이다. 연금 개혁의 하나로, 사적 보충 연금에 관한 법률 초안은 피보험자가 일하고 버는 동안 추가 연금 보험을 제공하고, 여러 원천으로부터 향후 은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연금 저축으로부터 투자하고, 연금 저축으로부터 추가 연금을 제공하고, 연금 보험을 제공한다. 이익 보호와 관련된 관계를 규제하기 위해 설계된 상속 및 통제한다. 현행 연금제도가 국가만 운영한다면 앞으로는 다단계 다축 연금제도가 된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보험기금에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법적 여건이 조성될 뿐만 아니라 민간보충 연금에서도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현재 30여 개국이 민간보조 연금제도로 전환했다.
- 올해 정부 예산안에 노동사회복지부가 가장 많은 예산을 받게 되었다. 이 중 얼마가 일자리 보호와 증대에 쓰이고, 얼마가 복지에 쓰일 것인가?
- 올해 예산은 1조2,000억 투그릭으로 승인됐으며 이 중 4,830억 투그릭이 사회복지기금에 투입된다. 다만 2022년 사회보험기금 예산법에는 2조8.400억 투그릭이 걷히고 사회보험기금에 2조7.500억 투그릭이 투입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2022년에는 이 분야 다수의 주요 사업과 시설이 공공투자로 재원 조달된다. 예를 들어, 흡스굴 아이막의 나이람달-2 국제 어린이 여름 캠프 건설에 300억 투그릭, 산업안전보건센터 건설에 134억 투그릭, 국제 어린이 캠프 우정 리모델링에 83억 투그릭 등이 투입된다.
[news.mn 2022.01.03.]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