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이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에 대중의 관심을 끌려는 트렌드가 증가하고 있다. 젊은 사람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스타가 되기 위해 어떤 것도 하기를 꺼리지 않는다. 2년 전 중국 웨이보 소셜네트워크(SNS)에서 수천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우요닝이라는 청년이 창사 62층 건물 옥상에서 추락해 숨졌다. 개인이 사회에서 일정한 지위를 얻기 위해 많은 장애물을 극복하듯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환경을 갖추기 어렵다.
다만 몽골에서는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젊은이들 사이에서 ' 쉐이핑' 현상이 더 흔해졌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줄면 여학생들이 자신의 나체 사진을 올린다는 소문도 있다. 특히 10대들은 주목받기를 원한다. 일본 애니메이션 의상을 모방하고 갱스터가 되는 등 피상적인 주제에 대한 지식에 의존해 나 자신을 정의한다.
두 달 전부터 젊은이들이 자신의 성적 지향과 사랑을 온라인에 공유하기 시작했다. 성적 지향을 불어 넣거나 성적 지향을 보여주는 것은 한 사람의 성에 의해 자신의 사랑과 성에 끌리는 기본적인 특성 중 하나이다.
무의식적으로나 강제로나 누군가나 무언가에 의해 원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천성적으로 원하는 감정이다. 부모를 선택할 수 없듯이 성적 지향도 선택할 수 없다.
기술 연구소의 심리학자인 L.Narangoo는 젊은이들 사이의 차이점을 이렇게 설명했는데 최근 젊은 층이 자신의 성적 지향에 대해 말하고 사회와 온라인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LGBT 사람들의 급격한 증가는 쌍방향이다. 요즘,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매우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우리의 의견에 충실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이러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여러분은 인간이 될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그러므로 LGBT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걱정 없이 자신을 대담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동안 숨어있던 다른 이들은 자신들과 같은 사람들과 함께하고,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통해 자신 있게 마음을 열고 있다. 이것은 전혀 나쁜 것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서,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 동성애와 성전환은 정신질환이 아니라 개인적인 문제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사람들은 성적 지향뿐만 아니라 서로를 모방한다. 특히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는 성찰의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많은 요인으로 특징지어진다. 예를 들어, 그들은 관계, 직업 선택, 명성, 그리고 동료들과의 삶의 중심이 되고 싶어 한다. 나도 내가 좋아하는 가수나 배우처럼 되고 싶어 한다. 청소년들은 종종 그들의 또래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결과를 초래하고 때로는 부정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들은 동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비도덕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관점을 과신하면 자신을 찾지 못하고 자신이 될 수 없는 사람이 될 위험이 있다. 젊은이들은 온라인상에서 자신과 대화하고 자신을 표현하기보다 자신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있다. 한 개인의 지위는 일생 확립되기 때문에 십 대들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news.mn 2022.03.09.]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