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 2명, 의장 2명과의 민주당 내분은 일단락되었으며, 민주당을 대표하는 S.Erdene의 당 헌장 등록 요청이 고려되었고, 개정안은 정당법에 따른 것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J.Batsuuri 의원은 민주당의 불법 연장에서 자신의 이름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Kh.Battulga 전 대통령이 그와 경쟁했다.
J.Batsuuri 의원은 철회 이유를 설명하며, "우리는 놓친 기회를 되찾기 위해 행동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3월 31일 선거운동 중 대법원이 민주당 헌장 변경을 등록하면서 새로운 상황이 발생했다. 우리는 내부 선거 위원회에 호소하고 새로운 규칙에 따라 새로운 선거를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라고 언급했다. 즉, J.Batsuuri 의원은 연장이 불법이라는 것을 인정했다.
야당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들로 판단하면 Kh.Battulga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진정한 민주당에서 단결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의 Ch.Unurbayar 사무총장은 당원들에게 단결을 촉구했다. S.Erdene은 또한 대법원에 의해 등록된 새로운 규칙에 따라 새롭고 강력한 당 지도자를 선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Kh.Battulga가 이번 불법 확장에 성공하더라도 민주당 의장이 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2회 연속 총선에서 민주당이 패배한 것은 내부 갈등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이 Kh.Battulga 전 대통령의 참여로 거리로 나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에 그는 몽골인민당과 협력하여 민주당을 협박하고 패배시켰다. 민주당은 계속 분열했다.
Kh.Temuujin 변호사는 "돈은 부패를 사는 것이지 민주주의가 아니다! 이 '확장'은 민주당 의원들이 놀라워하고 일부는 자랑스럽게 따르는 '확장'이 아니다. 사실 당 정책 위원회는 Kh.Battulga 전 대통령을 통해 민주당을 사들이고 젠코 게임당을 통해 민주주의를 '장난'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 선대위가 연장을 발표하기 전에 조직만 책임져야 할 내부선관위가 연장을 선언해 오너들이 공을 세웠다.
민주당은 힘든 싸움과 참을 수 없는 독극물로 1년을 더 보낼 것이다. 또 친밀감을 딛고 한 정당으로 남을지, 이데올로기의 길을 헤쳐나갈지 등 선택의 폭이 넓다!"라고 책 표지에 적었다.
민주당은 앞으로 진정한 부활이 필요하다. 민주당이 직접 봤으면 좋겠다. 어쨌든 당 통수권자를 둘러싼 도장과 다툼이 한쪽으로 쏠린 상황에서 민주당은 자신의 견해와 가치를 얻고 단결해야 한다. 이 때문에 J.Batsuur 의원의 현재 정치 행보는 옳고, 사실 정치에는 영원한 적이나 동지가 없다.
[news.mn 2022.04.0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