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의 새로운 BA.5 변종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실제로 얼마나 위험한 것일까? 그리고 백신이 BA.5를 막을 수 있을까?
Deutsche Welle 뉴스에 따르면 BA.5에 의한 코로나 19 감염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세계 보건 기구(WHO)는 이를 “심각한 변종”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독일의 최고 의료 기관에 전문가들은 BA.5가 이번 여름 코로나 19 사례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로버트 코흐 연구소(RKI)는 모든 변종보다 오미크런의 BA.4와 BA.5 변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경고했으며 이 두 변종이 독일에 대부분 감염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특히 BA.5 변종은 기존 감염의 10%를 차지해 지난주보다 2배 이상 많았다.
BA.5 변종은 5월 초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우려를 불러 일으켰는데 이후 감염은 상대적으로 작고 현재 가라앉고 있다. 그러나 포르투갈에서는 BA.5가 전체 신규 감염의 80%를 발생시켰다. 이 변종은 BA.2와 같은 이전 변종보다 전염성이 강하다. 중화 항체를 구별하기가 더 어려워서 BA.5는 다른 오미크론 변종보다 전염성이 더 높다. 의료 전문가들은 지난 겨울처럼 독일의 감염이 재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는 항체 수치가 떨어져서 코로나 19 백신의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는 예방접종을 했거나 전에 코로나 19에 걸렸지만 BA.5변종으로 부터 완전히 보호받지 못했고 새로운 감염 사례는 여전히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오미크론 변종과 마찬가지로 BA.5의 위험성은 Delta와 같은 다른 코로나 19 변종 감염보다 경미한다 . 전문가들에 따르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백신을 맞거나 항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염병이 시작될 때보다 인구의 전반적인 면역력이 더 높다고 한다.
그러나 RKI는 노인과 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에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또 다른 강화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라이프 플라자 인턴 기자 –인사대학교 Thu Thuy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