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5.3) 국회 경제상임위원회 회의가 열려 국회 추천인 몽골중앙은행 통화정책위원회 4명의 위원 임명에 관해 심의하였다.
몽골의 기준금리 등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통화정책위원회 위원 후보는 경제상임위원회 위원장이 선정하여 국회에 상정한다.
이에 따라 오늘 회의에서 담바오츠르 경제상임위원회 위원장은 Ts.Batsukh, Ts.Munkhbayar, Ch.Khashchuluun 등 3명의 후보를 선정하였는데 담바오츠르 위원장은 후보들의 학력 및 경력, 기타 학술회의 참가 등을 고려하였으며 전문직에서 10년 이상 근무하였고 그 중에서 5년 이상은 미시경제 정책 담당, 관련 조사 등을 주로 실시한 경험을 토대로 후보를 선정하였다.
위 3명의 경제학자는 오늘 회의에 참석한 의원 관반수의 찬성으로 몽골중앙은행 통화정책위원회 위원 후보로 선정되었다.
한편 B.Tuvshintugs 몽골국립대학교 경제연구소 소장은 통화위원 후보로 지지를 받지 못하였는데 툽신툭스 소장은 영국에서 경제학 석사, 미국 보스톤대학에서 경제학 석사 과정을 수료한 미시경제 지식이 풍부한 경제학자이다.
이 자리에서 담바오츠르 경제상임위원회 위원장은 “인민당 교섭단체 회의에서는 툽신툭스 후보가 과반수 의원의 지지를 얻었었다”고 말하였다.
[gogo.mn 2018.5.3.]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