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무원은 4월1일부터 코로나19 일별 통계에 그동안 반영하지 않은 무증상 감염자도 포함시키기로 했습니다. 이에 학교 복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무증상감염자에 대한 걱정이 많다는 제보에, 그동안 보도된 뉴스를 종합하여 재정리해 봤습니다._라이프来福
무증상 감염자란 무엇인가?
무증상 감염자는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등 임상적인 코로나19 증세가 없지만, 호흡기 표본 핵산검사에서 양성으로 나타난 사람들을 가리킨다.
무증상 감염자 전염 가능성은?
중국 각 성(省) 밀접 접촉자들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보면, 무증상 감염자의 밀접 접촉자도 제2의 전염 가능성이 존재하며, 전염병학 조사에서도 개별적인 무증상 감염자로 인한 집단성 감염이 발생했었다고 보고되었다.
단, 무증상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 등 임상적인 코로나19 증상이 없어 병원체가 체외로 전파될 기회가 일반 확진자들보다 적다고 분석되었다.
무증상감염자는 어떻게 발견되는가?
무증상 감염자는 갑자기 생겨나는 게 아니라 주로 두가지 경로를 통하여 발견된다.
첫째는, 코로나19 사태 심각지역에 거주했거나 여행했던 사람들 중에 아직 아무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미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다.
둘째,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인 사람이다.
무증상감염자는 어떤 상태를 유지하는가?
14일간의 격리 의학관찰 중에 불편함이나 임상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증상과 병증을 보이지 않는 상태.또 다른 하나는, 잠복기에 있는 '무증상 감염' 상태이다.
방역기구는 무증상 감염자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는가?
중국 국가 위건위의 지시에 따라, 각급 각의료기구는 무증상 감염자가 발견되면, 2시간안에 온라인으로 공지를 하고, 그 이하 방역기구는 정보를 받고 24시간안에 관련 조사를 마치고 밀접 접촉자 등기 작업에 착수한다. 그리고 조사된 정보를 전염병보고정보관리시스템에 등록하여 시스템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