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카자흐 방문 기간 어떤 행사가 있었나?  



-. 나자르바예프 대통령, 2017년 아스타나엑스포 관련 직접 브리핑 등 파격 영접

-. 발전소, 석유화학단지, 해상광구 등 100억 달러규모의 경헙 프로젝트

-. '사증면제협정'통해 민간교류 폭 넓어진 한-카자흐

-. 동포 언론 취재 허용 여부 사전 설명 없어 아쉬움으로 남아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아스타나공항에 도착 직후 이날 저녁 릭소스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를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방문 일정을 시작하였다. 

  19일에는  카자흐 대통령궁인 '악오르다'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 단독 정상회담, 확대 정상회담, 협정서명식, 공동기자회견, 국빈오찬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오후에는 릭소스 호텔에서 마시모프 총리를 접견한 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으로 부터 직접 '2017 아스타나 엑스포'관련 브리핑을 받았다. 

  박대통령은 이후 나자르바예프대통령과 함께 한-카 비즈니스포럼에 참가하여 양국 경제인들을 격려하였고 이어 나자르바예프대학과 아스타나 오페라 발레 극장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의 안내로 둘러보았다. 

  또한 박대통령은 조국수호자기념비 헌화 및 식수를 마치고 독립궁으로 이동하여 한국 현대 작가 및 고려인 작가전 개막식에 참가하였다. 

  한편, 이와 별도로 알마티에서는 중기중앙회의 중앙아시아 시장개척단행사가 19일 '로얄튤립'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한-카자흐, ICT 개발협력센터 설립 업무협약



  미래창조과학부는 19일 오전 11시(현지시간) 아스카르 쥬말갈리예프(Askar Zhumagaliyev) 카자흐 정보통신부 장관을 만나 국내의 창조비타민 프로젝트의 개요와 성과 등을 설명하고 ‘ICT 개발협력센터 설립’에 원칙적으로 합의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또한 양국 실무진은 MOU 체결에 이어 20일 10시(현지시간) ZERDE에서 한-카자흐 ICT 협력세미나를 갖고 향후 협력방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했다.

  우선 ICT 개발협력센터는 ’15년에 ZERDE 소속 국제정보통신대학 내에 설립하기로 하고, 기술인력과 정보 교류를 강화하는 한편 양국 산‧관‧학‧연 콘퍼런스 등을 통해 공동사업 분야를 함께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삼성물산, 1320MW급 발하쉬화력발전소 전력용량 구매 계약



  이번 박대통령 방문의 큰 성과의 하나로 꼽히는 카자흐스탄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운영에 대한 전력용량 구매 계약이 체결되었다. 이로써  현지에서 국내 기업이 주도하는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카자흐스탄에서 2018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이 추진되는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는 한국과 카자흐스탄의 대표적 경제협력 사업으로 삼성물산이 지분 75%를, 현지 국영 에너지사인 삼룩에너지가 지분 25%를 보유하고 있다.

  총 사업비 49억 달러를 들여 발전소를 완공하면 카자흐스탄 발전용량의 9%를 담당하게 된다.

  2008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그동안 민자발전 사업을 뒷받침할 현지 법령이 마련되지 못했고, 석탄 발전이냐 가스 발전이냐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지는 등 여러 요인 때문에 속도감 있게 진행되지 못했다.

   발전소 규모는 1320MW급이며 예상 금액은 MW당 6만1649달러이다. 계약 기간은 1호기 완공일로부터 20년6개월이다.



韓-카자흐스탄 비즈니스 포럼 개최

  

  전국경제인연합회는 6월 19일(목) 오후(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릭소스 호텔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세케세프 카자흐 산업신기술부 차관, 허창수 전경련 회장, 김신 한-카자흐경협위원장, 얀 예레노프 카자흐상공회의소 부회장을 포함한 양국 정부와 재계 대표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카자흐스탄 비즈니스포럼을 개최했다.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카자흐스탄이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 첨단산업은 한국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 양국간 협력이 유망한 분야이며, 유라시아의 정중앙 카자흐스탄은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실현해 나가는 중심국으로 양국은 그 누구보다 든든한 협력동반자가 될 것이다”고 강조하였다. 



자원•에너지 협력을 제조업과 첨단산업으로 확대키로 



  이날 양국 재계는 양국 협력을 자동차, 철강 등 제조업과 정보통신, 신재생에너지 등 첨단산업까지 확대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철도 등 물류분야의 협력에도 노력하기로 하였다. 

  김신 한-카자흐경협위원장(삼성물산 사장)은 “양국의 협력이 제조업 및 첨단산업으로 확대된다면, 생산되는 제품들을 운반할 철도 및 물류도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이를 통해 유럽과 아시아는 하나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국의 젊은 세대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나자르바이예프 대학내 한국학센터 설립과 카자흐 광물자원 공동탐사와 개발 확대에 관한 협력 등 모두 5건의 협력의정서를 체결했다. 이번 사절단에는 대기업과 50여개 한국 중소기업들도 참가해 카자흐 시장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듀셈바이광구 아연 탐사계약

 

  이날 한국의 광물자원공사와 카자흐스탄 국영탐사 전문기관 사이에는 공동탐사 활동을 위한 계약식도 열렸다.

  카자흐스탄 카라간다 주 듀셈바이 광구에서 나오는 아연 등의 광물을 공동 탐사하는 것이며 광업권을 취득할 경우 광물자원공사가 55%, 현지 탐사기관이 45%의 지분을 나눠 갖는다는 내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카자흐스탄과 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것은 신재생 에너지나 전력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반이 확대되는 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 ,카자흐 동포 간담회 열어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열린 고려인 및 재외 동포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박대통령은 이자리에서 고려인 동포들이 카자흐스탄 정•재계와 문화체육계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활약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면서도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남북간 작은 신뢰부터 쌓아나가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추진해나가고 있다"고 밝히며 "지난 3월 드레스덴에서 밝힌 3대 실천구상의 구현을 위해, 인내심을 갖고 북한이 진정한 변화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꾸준하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통일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순방을 통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층 강화하여 양국이 동반성장해 나가는 상생의 협력 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한민족 정체성 형성에 있어 체계적인 한국어와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차세대 동포에 대한 교육 지원강화를 중점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 |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73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은 세계 9위의 영토 대국 한인일보 14.07.09.
72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캅차가이 한국교육문화센터 건립 기공식 열려 file 한인일보 14.07.09.
71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알마티 고려주말학교 모국으로 수학여행 다녀와 file 한인일보 14.07.09.
» 카자흐스탄 [박대통령, 카자흐스탄방문 성과 정리] 한인일보 14.06.25.
69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2017년도말 까지 국내 공항 대대적 정비 한인일보 14.06.25.
68 카자흐스탄 세계은행(WB), 카자흐스탄 에너지 효율성 제고를 위해 나서다. 한인일보 14.06.25.
67 카자흐스탄 7월부터 카자흐스탄에서 현대자동차 생산라인 가동 한인일보 14.06.25.
66 카자흐스탄 아시아나항공-에어아스타나, 코드쉐어 확대 한인일보 14.06.25.
65 카자흐스탄 카자흐 외무부, 한-카 비자 면제 공식 발표 한인일보 14.06.13.
64 카자흐스탄 박대통령, 카자흐스탄 등 3국 순방 동행 경제사절단 명단 file 한인일보 14.06.13.
63 카자흐스탄 朴 대통령, 18~20일 카자흐스탄 방문 한인일보 14.06.13.
62 카자흐스탄 유라시아 경제연합 창설 한인일보 14.06.05.
61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에 전력 수출 한인일보 14.06.05.
60 카자흐스탄 6월 1일은 국제 어린이날... 카자흐스탄에서도 축제 열려 한인일보 14.06.05.
59 카자흐스탄 [ 카자흐스탄서 '한국재즈의 밤' 행사 열려] file 한인일보 14.06.03.
58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국립대학교, 글로벌 화상 강의실 열어 file 한인일보 14.05.29.
57 카자흐스탄 한국어 교원 워크숍 성황리 진행 file 한인일보 14.05.29.
56 카자흐스탄 [2014 KBS 동포노래자랑대회 성황리에 개최] file 한인일보 14.05.28.
55 러시아 평화와 미래를 노래하는 소통 장 <유라시아:평화의 길로>미술전 [1] file 배순신 14.05.16.
54 카자흐스탄 [투르크어계 국가 의회 연합 회의 개최] 한인일보 14.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