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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란?

 

난장은 흉년, 수해, 산사태, 돌림병 등 마을에 우환이 발생했을 때 악귀를 물리치기 위해서 열리기도 했고 지역의 번영과 터를 잡기 위해 열리기도 했다. 난장에 참여하는 구성원 전체는 축제의 분위기에 젖으며 새로운 유대와 결속을 창출해 지역의 발전과 번영을 향한 근원 터를 만들어 내곤 했다. 이런 배경에서 난장은 가장 서민적이고 소박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한국 고유 전통축제를 의미한다.

난장은 ‘연다’라고 하지 않고 ‘튼다’라고 한다. 난장을 튼다고 할 때의 ‘튼다’라는 것은 막힌 것을 열어 놓는다는 의미를 가진다. 즉 난장은 누구에게나 ‘열린’장소인   것이다. 사람과 사람사이에 막혀있는 모든 것을 ‘트고’ 일반 서민은 물론 각설이패와 같은 유랑집단과   남사당패와 같은 예인들이 모두 얼려 신명에 젖는 것이 바로 난장이다. 갇혀 있는 모든 것을 열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난장문화다.

한국 사단법인 사물놀이한울림과 프랑스 태양극단과의 예술적교류는 1998년 아비뇽한국주간 행사를 계기로 지속적인 관계를 맺어왔다. 한국의 전통연주자 김덕수와 프랑스의 연출가인 아리안느 므뉴스킨는 각 단체 소속의 아티스트들에게까지 폭넓은 서로의 문화교류를 위해 지속적인 워크샵 교류를 통해 습득하고 양성하여 예술교육 교류하였다. 이번 행사또한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이하는 본 행사에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급하고 교육시킬 수 있는 사물놀이•춤 마스터 클래스 워크샵 프로그램과 이번 파리 테러사고로 인한 희생자들을 위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진도씻김굿 공연을 특별히 마련하여 추모공연을 마련했으며. 새롭게 가다듬은 사물놀이와 전통춤, 농악이 어울러진 격조높은 공연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인 난장문화를 선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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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1 부 / 해 원 (解 願)

 

해원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이승에서 풀지 못한 원한을 풀어주고 씻겨줌으로써 편안한 마음으로 저승세계로 갈 수 있도록 기원하는 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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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혼비나리

1-1 청혼 : 테러사건으로 억울하게 죽은 망자들의 혼백을 청하는 의식이다.

1-2 진혼 : 억울하게 죽은 망자의 한을 풀어드리고 향물, 쑥물, 맑은물로 씻어주는 의식이다.

1-3 기원 :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것이다.

  

2. 고 혼 (鼓 魂)

산조란? 여러 가락과 장단의 예술적인 결합체이며, 그 가락의 예술성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인 조성(調性, mode)도 여러 가지가 있어, 산조 연주가들은 여러 조성을 적절하게 배열하면서 연주 또는 작곡을 한다. 따라서 어느 한 조성에서 다른 조성으로 자연스럽게 변해가는 데 그 예술성이 있다.

고혼은 장구장단만으로 가락을 이루어 내는 실로 놀라운 작업이다. 장고의 대명사이자 한국타악 음악의 대표주자인 김덕수는그의 60년에 걸친 장고에 대한 애정과 완성도를 바탕으로 한국 동해안 지역의 무속가락과 서울 경기중심의 무속가락을 바탕으로 하여 이번 공연을 위해 구성된 초연곡이다. 이 곡은 동해안 무속의 내는 가락을 시작으로 문굿, 두나베기, 드렁갱이 순으로 연주되여 서울 경기무속의 낙궁, 터벌림, 올림채, 발뻐드래, 자진굿거리 순으로 연주된다. 

풀이는? 죽은자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염원과 복덕을 빌어드리는 풀이로 기쁘거나 슬프 때 항상 음악을 통해 모든 사람이 함께 즐겼다. 하늘의 기운과 땅에 기운이 함께 어울려 힘찬 울림이 퍼지는 장고합주와 사물악기(꽹과리,장구,북,징)이 어우러져 연주하는 장이다. 

 

3. 삼도설장고

삼도설장고는 과거 경기, 충청도와 호남, 그리고 영남지방의 삼도에서 명성을 날리던 장고의 명인들의 가락을 모아 사물놀이가 새롭게 정리한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사물놀이의 탁월한 예술적 감각과 그들만의 독특한 가락이 덧붙여져 있다. 4명 혹은 그 이상의 연주자가 네 개의 파트로 분리하여 장단을 서로 주고받기도 하고 또는 한 파트의 독주형식의 장고 연주를 나머지가 받치면서 이끌어 나간다. 

풍물에서는 장고잽이 중에 가장 뛰어난 상장고가 혼자서 독주를 하였는데 사물놀이의 설장고 가락은 연주자 전원이 앉아서 연주하여 음악의 집중력을 높이는 동시에 우리 장단의 다양함과 매력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4. 삼도농악가락 

각 지방마다 말씨가 다르듯이 농악가락도 각 지역마다 독특한 가락을 가지고 있다. 사물놀이가 가장 집중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한 부분은 바로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농악가락을 체계화하는 것이었다. 영남, 호남, 중부 지역에서 연행하던 농악가락 중 중요한 가락들을 모아 하나의 연주곡으로 만든 것이 바로 이 '삼도농악가락'이고 사물놀이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곡도 바로 이 '삼도농악가락'이다. 삼도농악가락은 사물악기(꽹과리, 징, 장고, 북)가 완벽하게 호흡이 맞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사물놀이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네 개의 악기가 만들어 가는 조화는 공연 때마다 듣는 맛이 다르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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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 / 상 생 (相 生)

 

관객과 연주자가 하나되어 모두의 복을 빌어주고 마무리하는 장이다.

  

1 살풀이춤 (이매방류) 17분 춤: 김리혜 / 반주:김덕수(장고), 원완철(대금), 박성훈(징), 표한진(바라)

살풀이춤은 한국무용의 특징인 정중동(靜中動) 동중정(動中靜)의 미가 극치를 이루는 신비스럽고 환상적인 춤사위로 한국의 전통춤을 대표한다. 

살풀이란 “맺힌 한(恨)과 살(煞)을 풀어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살풀이에서 수건은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하는데, 서무(序舞)에서 짐짓 느리게 거닐다가 이따금 수건을 오른팔 왼팔로 옮기고, 때로는 던져서 떨어뜨린 다음 몸을 굽히고 엎드려 두 손으로 공손히 들어올리기도 한다. 떨어뜨리는 동작은 불운의 살이라 할 수 있고 다시 주워 드는 동작은 기쁨과 행운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반주음악으로는 피리 2개, 대금 해금 장구 북이 각각 1개씩으로 다른 무용의 반주 때와 다름없으나 간혹 징을 곁들일 때도 있다. 그러나 장단은 항상 단장고(單杖鼓)이며 입타령으로 가락을 흥얼거려 효과를 높인다. 

 

2 판굿& 진도북춤  (진도북춤- 박성훈)

삼도설장고가락과 삼도농악가락이 앉아서 연주하면서 음악적(혹은 청각적) 요소를 극대화했다면, 판굿은 상모를 돌리며 여러 가지 대형을 연출하는 춤의 시각적 요소가 강한 사물놀이 레파토리이다. 따라서 풍물패의 진짜 재미는 바로 판굿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판굿 끝 부분에는 언제나 각 악기를 가지고 혼자서 연주하며 춤추는 개인놀이가 있는데, 앞부분이 여러 대형과 현란한 동작을 통해 각 연주자들의 조화와 일사분란한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개인놀이는 각 잽이들이 개인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상쇠놀이,

북놀이, 선반설장고과 더불어 故박병천선생님에 의해 널리 보급된 진도북춤을 대를 이은 명인 박성훈에 의해 선보이고자 한다.

 

【한위클리 편집부】

 

워크숍 : 

  - 사물놀이워크숍 : 2015년 12월 7일~11일

  - 전통춤 워크숍 : 2015년 12월 14일~18일

공 연 : 2015년 12월 18일 ~ 20일

장 소 : 태양극단 대극장

주 최 :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원, 

        예술경영지원센터, 2015-2016 

        한불상호교류의 해 조직위원회     

주 관 : 사단법인 사물놀이한울림 / 태양극단   

 

 

 “Paris Nanjang 2015” 출연자 프로필 (Artist Prof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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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uk-Soo 김덕수 (Directeur artistique/changgo, tembour en forem de sablier)

김덕수는 바로 사물놀이이다. 부친의 인도로 어려서부터 장고를 다루었던 그는 1959년 불과 일곱 살의 어린 나이로 ‘전국농악경연대회’에 참가하여 대통령상을 수상, 일찍부터 장고의 신동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여러 선생님들께 사사한 그는 전문 전통문화예술단체의 일원으로 활약하며 세계 곳곳을 순회하며 연주 활동을 하였고, 이는 “사물놀이”의 창단으로 이어지게 되었으며 이 사건은 한국 음악사를 새롭게 장식하는 전기가 되어 그 자신은 조선일보사가 선정한 “해방 이후 가장 영향력 있는 50인”에 선정되었고,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한 2007년에는 은관문화훈장과 후쿠오카 아시아 문화상을 수상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그는 단지 연주자로서 뿐만 아니라 사)사물놀이 한울림의 예술감독으로 세계 유수의 타악페스티벌의 예술감독으로 주요 국가 문화행사의 연출가로서 문화 예술계 전반에 걸쳐 완숙한 예술적 역량을 널리 펼쳐가고 있다.

현재 (사)사물놀이 한울림의 예술감독,(사)한국전통연희단체총연합회 이사장,국립한국예술종합학교의 전통예술원 전통연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KIM Ri-Hae 김리혜 (Chum, danse)

김리혜는 재일교포 출신으로 최초로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인 ‘살풀이 춤’과 제27호인 ‘승무’의 이수자로 지정되었다. 1992년 제3회 한국국악대경연의 무용부분에서 금상을 수상을 했으며, ‘세계무용페스티벌’ ‘한일음악제’ ‘5대 류파전’ ‘베를린 페스티벌’ ‘Sol a Soleil, Paris Nanjang 2005’ ‘신데렐라 파이널’ 등에 출연했다. 

2002년에는 제3회 한일문화교류기금상을 수상하였으며, 2003년 후쿠오카와 도쿄에서 한국무용극인 ‘하얀도성사’의 초연을 올려 호평을 받았다. 수 많은 해외공연과 해외 워크숍을 통해 한국 춤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Won, WanChul 원완철 (대 금 / Daegum)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수석

(사)한국민속음악연구회 회장

서울대, 중앙대 강사

제25회 전주대사습놀이 기악부 장원(문화관광부장관상)

제6회 광주국악대전 기악부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제5회 전국국악대전 대상(대통령상)

2004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PARK Sung-Hoon 박성훈 (소리, 진도북춤)

중요무형문화재 제 72호 진도씻김굿 이수자

 

사물놀이 한울림예술단 (Samulnori Hanullim Performing Art Troupe)

사물놀이 한울림예술단는 사물놀이의 창시자 김덕수를 중심으로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양 5,500회가 넘는 국내외공연을 통해 새로운 흥분과 감동의 연주로 관객들을 열광시켰으며 우리 국악의 현대화, 대중화, 세계화를 이룬 가장 성공적인 음악단체로 평가 받고 있다. 그들의 예술세계는 사물놀이를 기본으로 전통연희(판소리,무용,무속,남사당) 확대한 예술단으로 장르를 초월하는 포괄적인 수용성을 지니고 있는 우리 민속음악의 우월성을 계승하고 있어 클래식음악으로부터 팝, 재즈 등과도 다양한 협연경험을 축적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현재 세계음악의 주도 방향인 시대와 장르의 구분을 초월한 ‘월드뮤직’의 개념에서도 최첨단을 걷고 있는 연주단체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꽹과리, 징, 장고, 북의 사물이 펼쳐내는 음의 세계는 인간과 자연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감정과 해탈의 모습을 강렬하게 전달해 주었으며 현대인들의 잊혀진 감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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