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관용 재외 선거관 (1974년 충남 당진 출생)
- 송파구 선거관리위원회 사무국장(2018. 7~2019. 5.)
- 중앙선관위 공보과(2014. 7~2018. 6.), 선거1과(2013. 1.
~2013. 12.), 법규해석과(2009. 1~2012. 12.)
본인을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지난 6월 1일, 주프랑스 한국대사관 재외선거관(1등서기관)으로 부임한 최관용입니다.
21대 총선(2020.4.1.~4.6)이 마무리되는 내년 5월 31일까지 유럽(37), 중동(17), 아프리카(20), 총 74개 공관의 선거 지원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대선 4회, 총선 4회, 지방선거 5회 등 총 13회의 전국단위 선거 관리를 진행해온 경험으로 최선을 다해 2020년 재외선거에 임하겠습니다.
특히 프랑스는 전임자인 김인수 선거관의 활약으로 지난 2016년 총선에 이어 2017년 5월(19대 대선)에서도 높은 투표율을 보인만큼, 이번 21대 총선에서도 더 좋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번 재외선거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이번 국회의원 재외선거를 공정하고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재외국민 참여 증대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한 선거법 안내, 사전예방 활동에도 만전을 기하려고 합니다.
재외선거 홍보 및 참여 전략은?
재외선거 참여를 위한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홍보대상에 적합한 맞춤형 홍보방안, 매체․방법별 특성에 맞는 홍보방안을 적극 시행할 예정입니다.
인터넷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을 대상으로는 한인신문, 리플렛․포스터 등 인쇄물과 각종 단체 모임․행사 등에 참석, 설명회 등에 중점을 두고 홍보할 계획입니다.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계층을 대상으로는 공관 및 한인신문․단체 홈페이지, 인터넷 카페, 블로그, 전자우편 등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홍보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또한 지방 거주 한인 대상으로는 순회영사 활동과 병행하여 재외선거 참여 홍보 및 신고․신청서 현장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한인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수시로 직접 방문하여 현장 홍보 및 접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한인신문에도 고정지면을 확보하여 시기별 재외선거인이 알아야 할 내용을 Q&A형식으로 연재함으로써 선거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재외선거 ‘참여 인증샷 이벤트’를 실시하여 재외선거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예정입니다.
‘참여 인증샷 이벤트’는 재외선거 등록(국외부재자신고, 재외선거인등록 신청) 후 받은 접수증 인증샷을 지정된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매월 말일까지 접수 분에 대해 추첨 후, 당첨자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드리는 이벤트입니다.
이번 재외선거 관리의 방향은?
크게 3개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하고자 합니다.
첫째, 법정 절차 사무 분야입니다. 정확하고 투명한 절차사무 관리에 중점을 두고, 지역 실정에 맞는 체계적인 선거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인력․장비․시설 등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대비할 것입니다. 특히, 무관심 또는 관리 소홀이나 과실로 인한 사건․사고와 물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전준비와 능동적인 자세로 대처해 나갈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재외선거 참여 홍보 분야인데, 재외국민의 선거에 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재외투표 참여 절차와 선거운동 방법(제한․금지사항 포함)을 중점적으로 홍보할 것입니다. 재외선거 실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최대한 많은 재외국민이 신고․신청 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매체 및 방법을 총망라한 다각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임.
셋째로, 위법행위 예방 및 단속 분야입니다. 위반행위의 사전 차단에 중점을 두고 안내자료 배부, 각종 단체 방문․면담 등 예방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정당 지지 조직의 불법적인 선거관여 행위, 시민권자의 선거운동 행위, 국내 정치관계법을 모르거나 오인으로 인한 위반 행위를 중점 예방․단속대상으로 정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방침입니다.
끝으로 재불 교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은?
모국의 정치권이 우리 재외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더 기울이게 하려면 보다 많은 재외국민이 신고․신청하여 투표할 수 있는 유권자의 규모와 역량을 보여주고, 적극적인 투표참여를 통한 높은 투표율로 유권자의 힘을 보여줘야 합니다.
재외국민은 국내 유권자와 달리 재외선거 등록(국외부재자신고, 재외선거인등록신청)을 하지 않으면 재외투표에 참여할 수 없음을 상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신청은 인터넷(ova.nec.go.kr)을 이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11월 17일부터 2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재외선거 신고․신청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프랑스(파리)=한위클리】 이석수 편집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