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의회는 20개월의 지연 끝에 스웨덴의 NATO 회원국 비준을 포기하였었다.
터키 국회의원들은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32번째 회원국이 되기 위한 입찰에 찬성표를 287 대 55로 가결하였다.
Recep Tayyip Erdogan 대통령은 스웨덴의 NATO 가입을 비준하는 문서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터키 의회가 스웨덴의 NATO 가입을 승인하기로 결정한 후 스웨덴 총리 Ulf Kristersson은 "오늘 우리는 NATO의 공식 회원이 되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라고 말하였다.
NATO 사무총장 Jens Stoltenberg도 이러한 움직임을 환영하며 헝가리에게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였다.
Jens Stoltenberg 총리는 "헝가리가 가능한 한 빨리 스웨덴의 비준을 완료할 것이라고 믿습니다"라고 말했으며 "스웨덴의 회원국이 NATO를 더욱 강력하고 안전하게 만들 것입니다"이라고 덧붙였다.
규정에 따르면 스웨덴이 NATO 회원국이 되기 위해서는 모든 NATO 회원국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터키 의회의 승인을 받은 후, 헝가리만이 아직 스웨덴이 이 군사 동맹에 가입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리지 않았다.
NATO, 터키, 스웨덴은 일반 합의에 도달했으며 앙카라는 2023년 7월 빌니우스(리투아니아)에서 열리는 동맹 정상회담 전에 스웨덴의 가입을 곧 비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터키 측은 반테러 협력 약속, 유럽연합과의 경제 및 비자 통합 가속화 등을 포함하여 스웨덴에 다양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앞서 러시아가 2022년 2월 우크라이나에서 '특수 군사 작전을 시작한 이후 핀란드와 스웨덴은 모두 NATO 가입을 신청하였다. 이들 두 북유럽 국가의 NATO 회원은 당시 투르키예와 헝가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회원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핀란드는 지난 4월 공식적으로 31번째 NATO 회원국이 되었고, 7월 10일 터키도 스웨덴의 가입을 지지한다고 발표하여 회원국 가입의 마지막 장애물을 제거했다.
공식적으로 블록에 가입하면 스웨덴은 NATO가 북극에서 입지를 강화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핀란드와 함께 스웨덴은 이 지역을 감독하는 조직인 북극이사회의 회원입니다. 러시아, 미국, 캐나다도 위 이사회의 회원국이다.
Quốc hội Thổ Nhĩ Kỳ phê chuẩn Thụy Điển vào NATO (vtc.vn)
라이프 플라자 외정대 인턴 기자 Ngọc Anh (나리)-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