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또 페르난데스 대통령은 어제 까를라 비소띠 보건관리차관과 세실리아 니꼴리니 고문이 스푸트니크 V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당국자들은 원칙적으로 12월부터 국내에 도착하기 시작할 2천500 만 명분의 백신을 구입하기로 합의했다. 계약에는 전제조건이 따른다. 즉, 현재 진행 중인 임상 3단계 테스트에서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경우에만 계약이 완료된다.
오늘 아침, 비소띠와 니꼴리니는 메뜨로(Metro) 및 데스따뻬(Destape) 라디오 방송국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접종 및 예방 접종 프로그램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 인터뷰에서 가장 중요한 요점들은 다음과 같다.
2천500만 명분 백신, 5천만 회 접종용도
알베르또 페르난데스 대통령의 발표 이후 러시아가 아르헨티나에 판매할 백신의 양에 대한 의구심이 생겼고 이와 관련 니꼴리니는 "이 백신은 최소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며 제안한 내용은 2천500만 명분의 백신, 즉 5천만 회 접종 용도를 구입하는 것."이라고 명확한 공식정보를 확인시켜 줬다.
무료접종
"전체 인구에 무료로 접종하게 될 것이다. 각 백신의 가격은 미화 19.90달러이며 구매할 수 있는 수량에 따라 마지막 세부 사항이 진행 중이다. 배포는 모두가 적시에 접종 할 수 있도록 국가의 비전에 따라 공평하게 진행된다. 그리고 위험그룹, 보건요원 및 보안요원을 우선순위를 지정할 것이다." (니꼴리니)
왜 러시아 백신인가
"이것은 12월과 1월에 매우 흥미로운 수량의 백신을 우리 정부에 직접 제안한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이 백신의 개발은 매우 견고하고 잘 알려진 플랫폼에서 진행되었으며 임상시험의 고급단계에 있으므로 향후 몇 달 동안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정보를 직접 알고 싶었고 그것이 우리가 모스크바를 여행한 이유이다." (니꼴리니)
"러시아의 제안은 12월에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것이 그들이 내건 제안이며 이제 그들은 규제기관인 국가식약청(ANMAT)과 협력하고 있다. 이것은 생산이 매우 간단한 백신이다. 우리가 알아 낸 것은 12월 한 달 동안 흥미로운 수량이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니꼴리니)
"우리는 제공과 제안을 받고 있다. 현재 세 가지 축이 있다. 백신의 안전성은 모든 임상시험에서 수행된 모든 것을 통해 입증된다. 두 번째 축은 효과인데, 이는 질병 예방에 이점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이 맥락에서 세 번째 과제는 생산 규모이다. 이 모든 것과 관련 변수가 되는 것은 위험그룹, 보건요원 및 보안요원을 커버하기 위해 보다 많은 수량을 구입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능성이다."(비소띠).
전국 예방접종 캠페인
"24개 관할구역을 포함하는 전국 예방접종 캠페인이 진행 될 것이다. 우리는 연방정부의 시각에서 이 캠페인을 시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니꼴리니)
러시아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의심과 두려움
"러시아가 하는 일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다. 이 경우 공공기관에서 생산하며, 상용화는 실험실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임상 1단계 백신은 란셋(Lancet)에 발표됐다. 그리고 취하고 있는 단계는 모든 백신에 대해 동일하다. 지금까지 러시아에서 행해진 것은 4만 명의 임시접종 등록이며, 임상 3 단계 없이 대규모 예방접종을 한 것이 아니다."(니꼴리니)
"여기에는 어둡거나 투명하지 않은 것은 없다. 러시아는 세계강국이며 찬란한 과학적 발전을 이루었다. 우리는 다국적 마케팅 부서처럼 새로운 소식을 전파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러시아를 여행했고, 개발 중인 공공기관의 전체 팀원을 만나 모든 질문을 했다."(니꼴리니)
"러시아 백신은 다른 모든 백신과 동일한 프로토콜을 따르고 있다. 우리는 나머지 백신으로 했을 것과 다른 것을 하고 있지 않다. 어느 백신도 임상 3단계가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신뢰를 쌓아 나갈 것이며 백신적용을 위해 보다 더 준비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우리는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전례 없는 상황에 직면 해 있다."(비소띠)
아르헨티나로의 운반 조건
"이 백신의 보존온도는 -18도이며, 이는 -60도까지로 옮겨야하는 다른 백신들보다 다루기가 덜 복잡한 온도이다. 예를 들어 아르헨티나에서는 SABIN 백신(소아마비 백신)이 -20도에 저장된다."(비소띠)
러시아 백신뿐만 아니라 다른 백신도 가능
"대통령은 가능한한 최단 시간에 대중에게 안전하고 이용 가능한 백신을 구입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보건적 관점은 우리에게 필요한 시간과 형태로 다양한 백신에 접근하는 것이다. 이 예방 접종 캠페인은 시간이 오래 걸릴 것임을 알고 있다.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큰 예방접종 캠페인이 될 것 이며 이를 실행하는 데 몇 달이 걸릴 것이다."(니꼴리니)
“아르헨티나는 모든 백신으로 결정을 내려야한다. 우리는 화이자(Pfizer),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및 러시아와 접촉하고 있다. 국가들은 위험부담을 갖고 구매를 약속한다. 즉, 백신이 임상 3단계를 초월하면 획득해야한다. 가능한한 빨리 백신을 맞아야한다." (비소띠).
△까를라 비소띠 보건관리차관 ⓒInfob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