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 좌부터 피아니스트 송휘석, 윤보라, 바이올리니스트 김내리, 클라리네티스트 Simón Ibáñez, 소프라노 김정아, 메조소프라노 황혜재
1월 23일시작된온라인비엔나청소년음악콩쿠르가 2월 6일막을내리고결과발표와함께동영상을공개했다.
온라인으로개최된이번대회에는서울에서제주까지의국내참가자들은물론, 캐나다베트남등해외에거주하는학생들까지참가해치열한경쟁을펼쳤다.
피아노유치부대상은이사랑(유치부/지도제갈연정), 초등부학년대상권도은(애월초3/지도하윤정), 이지서(삼정초4/제갈연정), 임도연(하노이초5/이보경),중등부대상박제준(장검중1/지도제갈연정), 고등부대상최한울(홈스쿨고2/정근정), 관현악유초등부대상박재인(캐나다 OLPH6/ 지도 Lawrie Hill), 중고등부대상강효신(대왕중1/지도이수민), 대학일반부대상김에셀(서울대1/지도김다미), 성악대상김세현(덕원예고2/지도김선자), 실용음악대상윤동현(동일중앙초6/지도윤영심)이수상자명단에이름을올렸다.
심사는피아니스트송휘석, 윤보라, 바이올리니스트김내리, 클라네티스트 Simón Ibáñez, 소프라노김정아, 메조소프라노황혜재교수가맡았으며서울, 대구, 오스트리아빈, 스페인발렌시아에서동시에진행되었다.
송휘석교수는총평을통해기술적수준이높은학생들이눈에띄기는하지만전반적으로소리에대한감각이부족하다고평가하고, 학생들이나이에맞지않는대곡을연주하는경우가있는데기술적으로어려운곡을연주하려면우선그에맞는대안이필요하다고강조했다.
또한, 국제콩쿠르가유튜브로생중계되는시대에살게되면서학생들의눈높이는높아졌지만음악에대한고민과음질의향상은부족하다고지적했다.
윤보라교수는우리나라학생들이유럽학생들과비교해기교적인부분을해결하는능력이나리듬을제어하는능력이돋보이는데, 이는수학적인사고가발달해음악안의수학적개념을잘이해하고적용하는것같다며, 연습환경도유럽보다잘조성되어있어앞으로가기대된다고말했다.
이와함께학생들은기교적인부분뿐아니라음악적인부분도해결책을찾고발전시킬수있어야한다는점을강조했다.
바이올리니스트김내리교수는참가자들의수준이조금씩높아지고있고, 예상외의좋은연주가많았다고대회분위기를전했다.
클라리네티스트 Simón Ibáñez 교수는훌륭한재능을가진한국의유망한청소년들을만나게되어반갑고나이에비해좋은기술을가지고있다며, 이제는음악적인면에더욱집중해야하고감정의전달방식을고민해야할때라는의견을피력했다.
소프라노김정아교수는심사용영상물의제작환경이나태도, 경연수준은전반적으로향상되었으나피아노반주가너무큰경우점수에영향을주지는않지만앞으로인터넷영상시대를살아가야한다면이러한부분도고려할사항이라고말했다.
메조소프라노황혜재교수는코로나19로클래식분야에도온라인을통한공연이늘어나고학교의실기시험과극장의오디션도영상으로대체하는경우가많아지면서온라인콩쿠르또한자연스러운모습이되어가고있다면서, 무대가아닌영상으로순간을담는것이라긴장감이떨어지고표현이부족한부분이있지만끝까지집중하려고노력하는모습들은돋보였다고평가했다.
이와함께소리를크게지르기보다소리의라인을생각하며딕션과곡전체의표현에집중해서노래한다면지금보다더좋은연주를할수있다고조언했다.
오스트리아음악협회정마들렌홍보위원은비엔나청소년음악콩쿠르에참가하는교사들의수준이높고넓은시야를가지고있는분들이많아대회가거듭될수록우수한영재들이배출되는것같다며권위있는대회로거듭날수있도록최선을다하겠다고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