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적으로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탐색의 어려움, 위험 회피 등 일상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한다. 따라서 스마트 로봇 프로젝트와 AI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길을 안내하고 삶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프로젝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최근 중국 서북이공대학교 연구진은 중국 전기통신 인공지능 연구소와 함께 중국 시각 장애인 1,700만 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는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이곳에서는 내비게이션 기능 제공과 시각장애인 동행에 큰 도움이 될 인공지능(AI) 언어 모델을 활용한 로봇 안내견 프로젝트를 개발해왔다.
이 AI 안내견은 현재와 과거의 전자 항법 보조 장치의 한계를 뛰어 넘다. 최근에는 전자항법헬멧, 전자항법스틱 등 전자항법보조장치가 많이 등장했지만, 인간과 대화할 수 없거나 인간의 지시를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이 반려 AI 반려견 로봇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또한 거리, 엘리베이터, 실내 공간 등의 환경에서도 잘 탐색할 수 있어 시각 장애인의 일상 활동에 큰 도움을 준다.
이 AI 안내견 프로젝트는 아직 예비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중국 컴퓨터 협회 커뮤니케이션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 결과는 이 작업의 타당성을 보여준다.
노스웨스턴 폴리테크닉 대학교(Northwestern Polytechnic University)와 중국 전기통신 인공 지능 연구소(China Telecommunications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Institute)의 공동 노력은 중국 내 1,700만 명의 시각 장애인들의 미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널리 채택되기까지는 몇 가지 과제가 남아 있지만 연구원들은 이 기술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https://vtcnews.vn/cho-ai-dan-duong-ho-tro-17-trieu-nguoi-khiem-thi-o-trung-quoc-ar861443.html
라이프 플라자 인턴 기자 - Phương Nguyên (방원)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