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환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장
러시아 베스티 FM 라디오 인터뷰
“한-러 경제협력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예카테린부르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러시아 우랄지방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열린 ‘이노프롬(국제산업박람회) 2018’을 맞아 러시아 베스티 FM 라디오가 김일환 주러시아 한국 대사관 공사참사관 겸 문화원장과의 인터뷰를 가졌다. 김일환 문화원장은 “대한민국은 이노프롬에 파트너국 참석을 계기로 한러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양국 간 교역량 연 300억 달러, 인적 교류 연간 1백만명 달성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목표 달성에 예카테린부르크와 스베르들로프주도 주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일환 문화원장은 베스티 FM라디오와 한러간 경제 문화 등 주요 분야에서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이루는 것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개진(開陳)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
지난 4월 김일환 공사참사관이 문화원-리페츠크시간 협력 MOU 체결식을 진행하고 있다
- 대한민국의 2018 이노프롬 파트너국 참가 의의는?
“올해 예카테린부르그에서 개최되고 있는 국제산업박람회 이노프롬-2018에 한국은 파트너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예카테린부르크는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인 동시에 세계의 중심지로, 최근 한국 정부가 주창하고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한국과 유라시아 협력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동반자이다. 특히,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점인 예카테린부르크, 그리고 러시아 연방과 ‘9개의 다리’ 개념으로 경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동방경제포럼에서 주창한 것으로 한국과 러시아가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해나갈 9개의 경제협력 분야를 일컫는다. 구체적으로는 철도, 가스, 조선, 항만, 전력, 농업, 수산업, 북극항로, 일자리 창출이다. 대한민국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은 이 9개 분야들에서 한국과 러시아가 최적의 협력을 이루어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예카테린부르크와 스베르들로프주도 9개 분야 협력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큰 역할을 담당하는 파트너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노프롬-2018에 한국이 파트너 국가로 참여한 의의(意義)가 크다.”
- 현재 몇몇 건의 계약 체결도 성사되고 있는데, 한러 협력현황과 향후 계획은?
“2018 이노프롬에서 한국이 전시한 다양한 제품들과 산업 분야 중에서 스베르들로프주와 러시아 기업들이 흥미를 가지고 관심을 보인 분야는 로봇산업과 스마트 팩토리, 플랜트 관련 분야 등인 듯하다. 또한 일부 한국 기업들은 예카테린부르크와 스베르들로프주의 광물 및 금속 가공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한-러 경제협력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해 예카테린부르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며 올해 이노프롬에 파트너국 참석을 계기로 한러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까지 양국 간 교역량 연 300억달러, 인적 교류 연간 1백만 명달성 목표를 가지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예카테린부르크와 스베르들로프주도 주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
- 러시아보다 기술 발달 수준이 높은 한국 시장에서 러시아 기술과 제품이 한국 기술 및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지?
“한국은 20세기, 특히 2차 세계대전 이후 매우 짧은 시간 내에 비약적으로 경제발전을 이룩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한국 경제발전의 특징과 장점은 한국 고유의 경영 노하우, 마케팅 전략, 하이테크 첨단 분야, 제조업 등에서 큰 역량을 집약적으로 보여 왔다. 러시아는 기초과학과 이를 기반으로 한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강국이다. 또한 막대한 자원(資源)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가 보유한 과학 기술 잠재력과 자원, 그리고 한국이 보유한 제조업 첨단기술과 경영 및 마케팅 노하우가 결합되면 두 나라 경제 발전에서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경제 협력뿐만 아니라 양국의 문화 협력에서, 특히 주러시아 한국 대사관 문화원을 통해서 현재까지 이루어진 일들과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바는?
“주러시아 한국대사관 문화원은 2016년부터 러시아에서 연례행사로 한국 영화제를 개최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3년째 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17년 한국대사관과 러시아 문화부가 체결한 MOU 정신에 입각하여 매년 봄과 가을에 문화제를 주최하고 있다. 지난 6월 22일 모스크바 한러 정상회담 계기에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와 러시아 문화부가 양국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0년을 한-러 교류의 해로 정하고 제9회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문화포럼에 한국의 주빈국 참가를 합의하고 이 내용을 골자(骨子)로 하는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와 러시아 스포츠부는 스포츠 분야 한러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아울러 작년 러시아영화인협회가 최초로 한국 부산국제영화제에 게스트로 참가했다. 한국과 러시아는 이처럼 문화와 스포츠 분야에서 다양하게 협력해 오고 있으며 이를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해 가고 있다. 이노프롬-2018을 계기로 예카테린부르크에서도 한국 문화관광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7월 6일과 11일, 그리고 14일에는 스베르들롭스크 필하모니에서 한러 클래식 공연이 개최되었었거나 예정되어 있고, 7일과 8, 9일에는 한국 퓨전 국악 공연이 선보였다, 예카테린부르크 돔키노에서는 한국 영화제가 개최되었다. 엑스포 한국 전시관 내에 운영 중인 한국 문화관광부스는 국제산업박람회 방문객과 참가자들 사이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 주러시아 한국 대사관 문화원은 한국 문화를 러시아 내에 소개하는 일과 함께 러시아 문화를 한국 내에 소개하는 프로그램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여러 사업을 지원하고자 한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는 러시아 발레, 클래식 음악회, 그림 전시회, 무용단 등의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한국문화원과 스베르들롭스크 필하모니 공동으로 올해 12월과 내년 5월 예카테린부르크 및 모스크바에서 한러 합동 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 한국이 러시아인들에게 소개하고자 하는 한국 문화 쟝르는?
“한국은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현재 러시아를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K-POP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한국의 K-POP은 5,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국의 전통음악에서 나왔다. 한국 문화원은 국악이라고 하는 한국의 전통음악 장르를 러시아에 소개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두 번째로 러시아에 소개하고 싶은 것은 한국의 영화이다. 한국의 영화는 가정과 가족에 대한 이야기, 친구간의 우정, 어른에 대한 공경, 민족애와 조국애 등 보편적인 정서를 소재로 삼고 있어서 많은 점에서 러시아 영화들과 닮은 점이 있다. 실제로 한국의 많은 감독들은 에이젠시타인, 타르콥스키, 본다르추크와 같은 러시아의 거장들을 배웠다. 전통의 영화예술 선진국인 러시아에 한국 영화들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
- 러시아 문화와 한국 문화의 공통점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내 견해로는 러시아와 한국의 가장 공통적인 정서와 양국 국민들의 정신세계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은 인간에 대한 사랑, 즉 휴머니즘과 자연에 대한 사랑인 것 같다.”
- 현재 한국 학생들의 러시아 유학과 러시아 학생들의 한국 유학을 돕는 교류 프로그램이 있다, 추가적인 교육 분야 협력 프로그램은?
“한국과 러시아는 오랜 기간 동안 교육 분야 교류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고 한국에서 공부하는 러시아 유학생들도 많고 러시아의 다양한 분야와 전공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 유학생들도 많이 있다. 향후 한국 대사관 내 교육 및 학술관련 부서에서 러시아 학생들이 보다 더 많이 한국에 유학할 수 있고 러시아 학자들이 보다 더 많이 한국과 학술분야 교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것으로 안다. 동시에 많은 한국 학생들이 러시아가 철학과 어문학, 역사학에서 가지고 있는 인문적 성과와 장점들, 그리고 음악과 미술, 무용 등 예술 분에에서 다양한 장점들을 계속 배울 수 있었으면 한다, 한국 교육부는 모스크바를 포함한 러시아 주요 도시들에서 수시로 교육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러시아도 그러한 교육 박람회를 한국에서 자주 개최해 주기를 바란다.”
글 = 알렉산드르 데니센코 앵커 | 러시아 베스티 FM 라디오
글로벌웹진 NEWSROH www.newsroh.com
- |
- 김일환 공사참사관 4월 4일 문화원-리페츠크시간 협력 MOU 체결식. 교육, 스포츠, 문화, 관광 분야의 공동 개발 및 협력강화 뜻을 모아 양해각서 체결.jpg (File Size:116.0KB/Download: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