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보다 칫솔이 중요, 우선 칫솔대가 곧아야
(서울=코리아위클리) 이준수(치과의) = 어떻게 칫솔을 고르시나요? 그리고 칫솔을 얼마나 자주 새것으로 교환하시나요? 마르고 닳도록, 칫솔모가 다 누워버릴 때까지 사용하시나요?
칫솔이나 치약이나 그렇게 가계에 부담되는 가격은 아닐 것입니다. 치약은 일정 기준에 든다면 싼 것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불소만 들어 있으면요.
곧은 손잡이의 칫솔이 좋다
그러나 칫솔은 약간의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싸다고 사시지 마시구요.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치아를 구석구석 잘 닦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본인이 어디를 닦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칫솔 고르기 제1번 원칙은 ‘칫솔대는 곧을수록 좋다’입니다. 요즘은 여러모양의 칫솔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러나 손잡이가 이리저리 휘고 각도가 많을수록 제대로 닦기는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직접 치아를 닦는 칫솔모의 크기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과거에 한국에서 나온 칫솔은 정말 컸습니다. 예전에 어머님들이 그걸로 운동화 빨 때 쓰셨던 기억이 납니다. 너무 크면 입에서 자유자재로 움직이면서 닦기가 힘들지요.
그러면 작으면 좋을까요? 구석구석 치아 하나씩 닦기, 물론 좋지요. 그러나 이 닦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겠지요. 칫솔머리의 크기는 보통 본인의 치아 3개 정도를 한 번에 닦을 수 있는 정도의 크기가 좋습니다.
칫솔모 끝이 둥글고 부드럽게 처리 되어야
다음은 칫솔모의 전체적인 형태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칫솔모는 똑바른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울퉁불퉁 삐쭉삐쭉한 것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칫솔을 치아에 대고 움직일 때 불편하기만 하지요.
그리고 중요한 것 하나는 칫솔모 하나하나의 끄트머리 모양입니다. 위 그림처럼 끝 모양이 둥글고 부드럽게 처리가 되어 있어야지 거칠게 되어있으면 치아에는 괜찮을 수도 있으나 잇몸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랄비(Oral-B), 버틀러(Butler) 등 유명한 회사 제품은 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너무 싸고 조악한, 전문회사 제품이 아닐 때 칫솔모 처리가 잘 안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칫솔모의 단단한 정도입니다. 칫솔 고르실 때 가능하면 부드러운(soft)것으로 고르십시오. 세게 닦아야 이 닦았다는 느낌을 가지는 분들은 기분은 좋으실지 모르나 치아, 특히 잇몸 쪽 치아는 많이 약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40대 후반만 되어도 이가 안 썩었는데도 센 칫솔질 때문에 치아의 옆 부분이 파여서 치아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찬 것도 못 드시고 또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입한 칫솔을 언제까지 써야할까요? 칫솔모가 누워 가을날 추수 기다리는 벼처럼 축축 늘어질 때까지 마르고 닳도록 써도 될까요?
칫솔모가 눕기 시작하면 이는 잘 닦이지 않고 잇몸에는 상처를 냅니다. 따라서 칫솔은 보통 두 달에 한 번은 새것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쓰는 분에 따라 차이는 있을 것입니다. 세게 쓰시는 분은 두 달이 안돼도 칫솔모가 누우면 새로 바꾸시구요. 살살 쓰는 분은 칫솔모가 괜찮으시면 3~4달 쓰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6개월 이상은 쓰지마세요.
전동칫솔은 잇몸에 상처 줄 수 있어
수 년 전부터 전동(자동)칫솔이 많이 보급되고 팔리고 있습니다. 좋다는 광고도 많이 나오구요. 그런데 왜 전동칫솔이 사용되기 시작했는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신체를 가진 일반인은 굳이 전동 칫솔을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원래 손을 움직이기 불편한 분들을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또 아직 말을 잘 이해하고 따라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에게 칫솔질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예쁘고 소리도 나고 어떤 것은 불빛도 번쩍거리기도 하지요.
전동칫솔에 대한 교과서적인 관점은 숙련된 성인이 손으로 직접 꼼꼼히 하는 칫솔질의 플라그 제거 효과를 절대로 따라 올 수 없다 입니다. 즉 기계라서 알아서 혼자서 돌아가는 것이기에 의도하지 않은 곳을 무리하게 닦을 수도 있고 잇몸에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손이 있는데 왜 전동칫솔을 쓰시나요.
아이들에게는 칫솔질할 때 재미있고 즐겁게 해주는 한 가지 방법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 경우에 흥미유발 정도로 쓰시구요. 어른들은 손으로 일반 칫솔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성인용 전동 칫솔은 손이 불편하신 어르신한테는 아주 좋습니다. (전 일산 선 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