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녀들을 위해 책을 잃어주던 이 땅의 아버지들. 오랜 세월이 지나 이제는 몸과 마음 모두 쇠약해진 지금, 아버지들은 이제 자녀들이 자신을 위해 그렇게 해주기를 바라지 않을까.
“이 땅의 아버지들이 자녀에게 기대하는 것은 의외로 단순하다”
자녀를 생각하는 지구촌, 전 세계 아버지들의 마음은 동일할 것이다. 자신 이상으로 자녀를 사랑한다는 것일 게다.
이번 일요일(4일)은 호주의 아버지 날(Father's Day)이다. 자녀들 입장에서 부모를 생각하는 마음은 한결같겠지만 특별히 아버지, 어머니 날을 정한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금주 수요일(31일), 시드니 모닝 헤럴드 편집국 수석 기자이자 칼럼니스트이기도 한 알랜 스톡스(Alan Stokes) 기자는 아버지 날을 앞두고 동 신문 칼럼을 통해 이 땅의 아버지들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를 언급, 눈길을 끌었다. 스톡스 기자의 칼럼은 이날 하루 시드니 모닝 헤럴드 인터넷 판에서 상당한 이용자가 기사를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What Dad really wants for Father's Day’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포옹이나 입맞춤은 언제나 좋다. 저렴한 가격의 플라스틱 ‘효자손’도 괜찮을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누군가 불러주는 자장가를 더 반길지도 모른다”면서 “아버지들이 원하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단순하다”고 덧붙였다.
그가 이 칼럼을 통해 밝힌 아버지들의 바람 11가지는 무엇인지 소개한다.
1. 긍정의 말(Words of affirmation)= 누구나 사랑하고 또 사랑받기를 원한다는 말이 있다. 1992년 미국 출신의 작가이자 인류학자인 게리 채프먼(Gary Chapman)은 그것들을 ‘사랑에 대한 5가지 언어’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당신의 아버지에게 이들 모두가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아이들을 기르며 고생하는 동안 그는 가혹한 단어들에 익숙해져 따뜻한 말에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채프먼이 ‘남자를 위한 다섯 가지 사랑의 언어’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아첨은 긍정의 말과는 매우 다른 것이다. 핵심이 있어야 하며 적절한 사기 기술도 필요하다. “봐요, 아버지. 아버지 머리카락은 정말 굵고 여전히 숱도 많잖아요” 정도면 매우 훌륭하다.
2. 선물 받기(Receiving gifts)=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이미 갖추고 있다. 가령 당신과 같은 훌륭한 자녀를 갖고 있지 않은가. 어쨌든 아버지들은 더 이상 물질에 그다지 연연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만약 당신이 아버지께 어떠한 선물을 하고 싶다면 스스로 만든 그 무언가가 훨씬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손주?
3. 아버지를 위한 서비스(Acts of service)= 대부분의 아버지들은 막상 아내나 가족들에게 애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영 소질이 없으며, 대신 잔디를 깎거나 설거지 등의 일을 하는 것으로 사랑을 표현한다. 이런 사소한 일은 언제나 아버지 몫으로 돌려진다. 아버지들은 자녀가 당신을 위해 당신이 하던 일을 대신하려고 하는 상황을, 자신이 잘하지 못해 자신에 대해 감사해 하지 않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버지의 침실로 아침을 배달해드리거나 세차를 대신해 드리는 것 대신 ‘이거 해 주세요’, ‘저거 해 주세요’라고 응석을 부리는 것도 좋다. 그러면 아버지들은 자녀가 자신을 신뢰한다고 생각하며 매우 기뻐할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종신 보험 수령일이 곧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만은 기억하라(아버지가 돌아가실 만큼 힘든 일은 부탁하지 말기).
4. 신체적 접촉(Physical touch)= 포옹과 입맞춤은 항상 좋다. 그러나 이런 행위는 연례행사가 아닌 일상생활이어야 한다.
5. 함께 보내는 소중한 시간(Quality time)= 채프먼의 ‘모든 사랑의 언어들’ 중에서도 바로 이것이 아버지들을 위한 가장 값진 선물이다. 함께 했던 기억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흐릿해지기 마련이다. 아버지가 행복해하고 또 잘하는 일을 찾아 함께 하자고 권해보자. 비록 너무 노쇠해진 아버지를, 너무도 쉽게 이겨버릴 수 있다 해도 몰래 져 드리는 센스는 잊지 말자.
6. 아버지의 유머에 웃어드리자(Credit for dad jokes)= 아버지들은 늘 ‘아재 유머’를 찾느라 고심하고 있다. 아버지의 날, 당신이 아버지의 유머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말씀드려 보자. 그리고 그의 유머를 흉내 내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 하나다. 그는 다시는 그 농담을 하지 않을 것이기에. 하핫.
7. 아버지가 아이로 돌아갈 기회를 드려라(Let dad be a kid for a change)= 잠자리에 들 시간, 동화책을 읽어 주고 자장가를 불러주던 아버지를 기억하는가? 그 역시도 누군가가 자신을 위해 같은 일을 해주기를 꿈꾼다는 생각을 해보았는지. 지금이 바로 기회이다.
8. 소중한 기억들(Memories)= 아버지들은 많은 것을 잊어버린다. 특히 아이들을 기르면서 느꼈던 행복한 기억들도 말이다. 오래 전 사진과 비디오 등을 찾아 아버지가 해준 일들을 함께 기억해 보자.
9. 가족의 역사(Family history)= 모든 아버지들은 자녀가 자신보다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그의 아버지도, 그 할아버지도 그러했다. 아버지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그의 가족들에 대해서 물어보자. 아버지의 이야기는 당신이 훗날 당신의 아이들에게 또 전해줄 이야기가 될 것이다.
10. 아버지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라(Value his legacy)= 아버지에게 유언을 하라고 말하면 그는 화들짝 놀라며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럴 줄 알았어, 너는 내가 빨리 죽기를 바라는 게냐?” 그러나 아버지는 당신이 아버지의 업적과 유품들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알게 된 후 매우 기뻐할 것이다.
11. 사소한 인정(A little recognition)= 아버지들은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훌륭한 아버지 혹은 멋진 가장으로서 칭송받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자녀들이 가정을 위해 돈을 벌어오고, 365일 일을 하는 가운데 최고의 아버지가 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는지 이해해 주기를 바랄뿐이다.
강세영 기자 herald@koreanherald.com.a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