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DC(Thailand Creative Design Centre)가 짜른끄룽으로 옮기고 난 후 엠포리엄 백화점 5층은 한동안 문을 닫은 상태였다. 그러다 새로운 소식이 들려온 것은 불과 몇 주 전이다. 기존의 디자인 관련 서적들을 거의 대부분 인수하고 크게 리노베이션을 하지 않고 거의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채 AIS D.C.가 새롭게 오픈했다는 소식이다.
지난 7월 16일 정식 개장식을 갖고 앞으로 약 한달간 무료로 개방될 예정인 AIS DC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태국 제 1의 통신회사 AIS에서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AIS Serenade 멤버의 경우 당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아직은 정확한 일정이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무료의 여부는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듯 하다.
시설은 기존의 TCDC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예전에는 자주 열렸던 전시회는 이제 더 이상 없을 듯 하며 워크샵 등도 TCDC에서의 그것과는 다르게 진행될 듯 하다. 하지만 1년 멤버쉽 1,200바트를 결제하면 방콕의 모든 TCDC와 동일하게 통용된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갖가지 예술 서적들 역시 예전 TCDC 당시와 크게 다르지 않게 종류가 많으며 여러가지 강좌도 마련될 예정이라고 한다.
기본적으로 AIS D.C는 바닥부터 천정까지 빼곡히 채워져 있는 각종 아트와 디자인 관련 서적들을 언제든 열람할 수 있다. 그리고 각종 크기의 미팅룸을 이용할 수 있으며 사진 스튜디오가 조명까지 갖춰져 있어 사진가들의 스튜디오 이용도 가능하다. AIS 플레이그라운드는 AIS가 통신회사라는 특성을 살린 새로운 서비스이다. 이곳에서는 AIS 디지털 플렛폼을 이용한 API 인터페이스를 체험해 볼 수 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주로 파일 제어, 창 제어, 화상 처리, 문자 제어 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각종 전시나 이벤트는 아직까지 계획되어 있는 것은 없으며 강좌와 강의 역시 아직은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지는 않다고 한다.
위치 : 엠포리엄 백화점 5층
전화 : 02-029-2299
Office Hours : Open daily, Time 10.30 – 21.00
웹사이트 : www.aisdc.ais.co.th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aisdesigncentre/
(기사 김종민 / 사진 Songtham Ruangrit)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