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텅 핑쟈우 섬의 전경
Tung Ping Chau(東 平洲)는 홍콩에 속한 섬이다. Ping Chau(平洲)로 알려져 있다. 퉁(중국어 : 東, 동쪽을 의미)은 홍콩의 다른 섬인 펑 차우(Peng Chau)와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이름 앞에 東자를 붙였다. 행정적으로 이 섬은 신계지 타이포 지구의 일부이며. 지리적으로 Ping Chau는 Mirs Bay의 홍콩 북동쪽 모퉁이에 위치하고 있어 중국 본토의 광동성 국경과 가깝다. 섬의 면적은 1.16km² 이며 대체적으로 셰일 암석으로 구성되어 신비한 광경을 연출한다.
이곳은 정기적인 페리운행이 안되고 있다. 수도 또는 전기 공급이 되지 않는 버려진 땅이다. 현재는 12명 미만의 사람들이 있다. 한때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살고 있었으며 어업과 농업으로 번성하기도 했다.
한때 이 섬에 살았던 사람들의 자손은 구정같은 큰 명절이나 주말에 방문하거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
예전에 이 섬 주변에는 풍부한 산호서식지였지만 지금은 대부분이 이미 죽거나 파괴되었다. 섬에는 또한 독특한 야생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게와 성게는 물론 다채로운 물고기도 발견할 수 있어 여전히 홍콩 다이버들의 최고 다이빙 지역으로 꼽고 있다.
이곳은 중국국경과 가까워 총과 아편은 한때 이곳에서 밀수되었다는 소문이 있었다.
아주 최근에도 파키스탄에서 온 일부 난민들이 홍콩에서 망명을 요청하기도 하였다. 불법망명자들로 인해 이 섬은 항상 경찰들이 주둔하고 있다.
현재 Ping Chau는 350채가 넘는 건물들이 주인을 잃은 채 허물어지고 부서져 마치 유령마을처럼 변했다. 버려진 건물들 중에는 300년이 넘는 건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는 방법 : Tsui Wah Ferry 하루에 한번, 홍콩-텅핑자우
위클리홍콩 weeklyhk@hanmail.net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