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절은 24절기 중에 춘분과 곡우 사이에 있는 절기를 기념하는 날이다. 4월 초에 봄빛이 완연하고 공기가 깨끗해지며 날이 화창해지는 시기로 청명(칭밍)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올해는 4월 4일(토)-5일까지 청명절 기간이다.
청명절은 입춘, 춘분, 입하, 하지, 입추, 추분, 입동, 동지와 함께 중국의 중요한 절기 중 하나이자 명절이기도 하다. 절기는 만물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상징이지만 명절은 정신적인 신앙과 의례•의식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에는 COVID-19바이러스 확신으로 인한 새로운 조치로 공공장소에서의 4인 초과 모임이 금지되어있어 평년처럼 자유로운 청명절 기간을 보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상묘 방문 : 효를 중시하는 중국인의 풍습에 따라 청명절을 활용해 조상들의 묘를 살피러 간다. 이때, 종이돈 또는 돈 모양이 그려진 종이인 지전을 산소 앞에서 태운다. 중국인들은 사후세계에서 조상들이 돈을 사용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제사음식을 차려놓고 조상들의 귀신이 찾아와 음식을 먹는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생각이다.
연날리기 : 중국인들은 평소에도 날씨가 좋거나 바람이 잘 부는 날에는 연을 날린다.
봄 나들이 : 고대 농경시대부터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맞이하는 풍습에서 비롯되었다.
나무심기(植树) : 고대에는 버드나무 가지를 집 앞이나 뒷문에 꽂아두고 버드나무 가지를 꽂은 데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나무를 심는 것으로 대신하고 있다.
기타 민속놀이 외에도 연날리기, 줄다리기, 그네타기, 닭싸움 등의 풍습이 있다. 닭싸움의 경우 청명절부터 하지까지 계속했다는 문헌 기록이 있다.
위클리홍콩 weeklyhk@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