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하고 창의적인 길 모색해야
미국의 한인 동포 사회에서도 사업체의 매매나 개업 이후에 봉착하는 말썽도 깊은 분석 없이 따라 하는 이와 같은 사업의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한 남자가 대학을 졸업하고 입사원서를 한 회사에 제출했습니다. 입사하고 싶은 회사에서는 입사 지원생에게 거절하는 통지서를 보냈습니다. 이유인즉 “그 회사는 일손이 모자라는 성수기 동안만 임시 직원을 채용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 통지를 받은 그 남자는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옳지, 임시 직원을 공급하는 용역사업을 시작하자”는 마음을 먹고 즉시 그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런 사업 아이디어는 적중하여 미국 최대의 임시직원 용역회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문자 그대로 전화위복 (轉禍爲福)이 된 셈입니다.
왕관이 순금으로 되어 있는지 아니면 구리가 섞여 있는지를 알아보라는 왕명을 받고 욕탕물을 가득채워 왕관과 같은 무게의 순금과 비중이 약간 적은 구리를 섞은 같은 덩어리가 넘쳐 내는 물의 양으로 왕관의 진위를 구별하는 소위 알키메데스의 원리를 발견한 알키메데스도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창안자이었습니다.
사과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지구의 중력을 인식하고 터득한 뉴톤도 창의적인 창안자이었습니다. 남이 미 처 생각해보지 않았던 사업과 방안을 찾아 내는 사람은 잘되는 남의 사업을 무조건 따라 하는 사람과는 다릅니다.
창의적인 사업이란 완전히 새로운 사업일 수도 있고 기존 사업을 새로운 방향으로 경영하는 전환 경영일 수도 있습니다.
항공사업만 하더라도 기존 사업입니다. 그렇지만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는 모든 항공사가 실시하는 좌석 지정제를 페지하고 항공권 발부를 중단했습니다. 기내 식사를 무료로 주는 대신 항공료를 대폭 줄였습니다.
판에 박은 것 같은 승무원의 제복도 사실상 폐지했습니다. 기내 방송도 항상 원고를 읽는 평범한 어조를 탈피하고 방송자마다 특유한 유머를 섞는 방식으로 전환시켰습니다.
조종사가 짐을 나르기도 하고 과잉예약으로 좌석이 부족하면 입찰형식으로 자리를 양보받아 항상 유쾌한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휘발유 값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여 현물가격 헷지 방법으로 공급 받는 휘발유의 값을 저렴하게 유지하는 총명한 경영책을 채탁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창의적인 경영아이디어로 인하여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는 이익도 많이 내고 모든 경영학 교재에 그 항공사의 경영실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흔해빠진 물을 병에 담아 판매하기 시작안 에비안 (Evian) 회사는 참으로 창의적인 사업체입니다. 물 오염을 염려하는 현대인들에게 병에 담아 판매하는 물은 어쩐지 오염이 안된 물의 인상을 줍니다.
지금은 너도 나도 병물을 판매합니다만 한 조사에 의하면 병물의 청결도가 수도물에 비하여 별로 높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그래도 일반인들은 병물을 선호하는데 에비안은 이런 아이디어를 창안한 큰 공로자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조깅이나 걷는 운동은 건강에 좋기는 하지만 그런 운동이 지루하고 무미하다는 점을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음악을 좋아하고 아침마다 조깅을 하는 저는 나이키 플러스 아이팟 (Nike plus iPod)를 구입했습니다.
이제 좋아하는 음악도 듣고 아름다운 여성의 음성으로 수시로 알려주는 조깅 속도, 주행 거리, 및 칼로리 소모량 등을 들으면서 운동을 합니다. 운동하는 것이 더욱 재미 있습니다.
나이키사와 애플사는 2006년 12월 한달 동안에 이 상품만으로도 도합 14억 달러의 매상을 올렸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창의적인 제품, 경영방식, 차별화된 업종 등 수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사업을 모색하는 분들은 피리부는 앞 사람을 별 생각 없이 따라가지 말고 독특하고 창의적인 길을 모색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