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재구성과 주제통합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창의 인재 양성 -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교장 김원균)는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하여 주제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수업 및 평가 방법 개선에 힘쓰고 있다.
본교는 ‘행복하고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목표에 따라 글로벌 교육, 민족 정체성 교육, 돌봄과 배려 교육의 특색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018학년도부터는 미래 사회 핵심 역량과 각 교과의 핵심성취기준, 본교의 교육목표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주제중심 프로젝트’로 재구성하고 각 학년에 연간 4개의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각종 학교 행사의 연계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기존의 학습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배움 활동에 참여하며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역량, 정보처리역량 등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려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단순한 지식을 배우는 것을 넘어 의미 있는 상황에서 지식을 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우게 되며, 교사들은 강의식 수업이나 지식 전달 수업보다는 학생이 중심이 되는 토론, 협동 학습, 문제해결학습(Problem Based Learning) 등의 수업에 집중하게 된다. 또한, 2017학년도부터 과정중심 평가 방법을 도입하여 학습 결과에 치중했던 기존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제중심 프로젝트 교육활동 후 전시회 및 발표회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주고, 가정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김원균 교장은 학생들에게 미래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재구성된 학교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로 자라나기를 당부하였다.
한편, 11월에 예정된 학예발표회에서 각 학년에서 진행된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물 전시 및 동아리활동의 작품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호치민 라이프플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