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국회의장 M.Enkhbold가 몽골에 방문 중인 중화인민공화국의 공산당 상원의원, 천진 시의 당의회 서기관 리홍종을 면담하였다.
양국의 협력을 장기적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있어 몽골의 외교 정책이 중요하며 몽골 국회가 이를 위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몽골은 “중국은 하나” 정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천진 시는 몽골에 가장 가까운 바다로 나갈 수 있는 항구 도시이며, 몽골의 국제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시이다. 1999년에 울란바타르시와 천진 시가 자매결연을 맺게 되었으며 이후 2008년에 몽골과 중국 정부 간의 협정에 의하여 천진 시 동양 구에 울란바타르 시 대표 사무소를 열었으며 동 사무소를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중화인민공화국의 시진핑 주석의 의견을 낸 “지역과 도로” 사업으로 몽골-러시아-중국의 “경제 연결 통로”를 설립하는 목표에 반영한 사업들을 실천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해당 사항으로 몽골 국회에서 협력하는 데 적극 협조할 것이며 양국의 법 재정 기관의 협력에 대하여도 이야기하였다.
중국 공산당 상원의원 천진 시 당 서기관 리홍종 “중국의 주석 시진핑이 몽골에 2014년에 한 공식 방문은 양국의 관계를 새로운 진전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는 몽골의 독립적이고 자립성을 존중하며 몽골 국민의 선택을 존중한다. 또한 몽골의 개발 목표를 실행하는 것을 지지해 왔다. 양국의 우호협력적이고 당사자 모두에게 유익한 협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내용으로 확대하고 정치적인 신뢰와 상호 이해를 더욱 강화하는 일이 중요하다”라고 했다.
시진핑 주석의 의견을 낸 “지역과 도로” 사업의 일환으로 몽골 측의 “초원의 길” 사업을 연계하여, “경제 연결 통로”를 건설하는 일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들이 이뤄질 것이다. 그중 하나가 울란바타르 시 하수처리장 신설 사업이 해결되고 있다. 천진 동쟝 구에 설치된 울란바타르시 대표 사무소의 운영을 활성화여 운송 로지스틱 센터를 설립하는 일에 차관을 우리 측에서 지원할 의사가 충분하다”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채소 온실 농업 분야에서의 협력, 천진-울란바타르 간 항공 노선 개발, 천진 대학교에 몽골어 학과를 개설하여 전문가 양성을 하고, 의료 분야의 협력하며, 현대 의학과 중국의 전통의학을 협진하여 천진 의료 분야의 경력 정보 교류를 하고, 천진 동쟝 구에서 “운송 로지스틱 센터”를 설립하여 관광에 협력하고, 울란바타르시에 천진 광광 센터 설립, 천진에서 하는 관세 업무를 간소화를 위해 울란바타르시에서 같은 종류의 관세 통관, 서비스 지원, 천진 대표 사무소를 울란바타르시에서 설립하는 등 10가지 안으로 의견을 교환하였다.
M.Enkhbold 의장이 상기 의견에 동의하는 의사를 표시하면서 2019년에 있을 몽골-중국 수교 70주년, 2021년에 있을 몽골 인민당, 중국 공산당의 100주년 기념행사를 위해 정치, 경제, 문화, 인문 분야에서 여러 행사를 계획하여 협력하는 데 동의하였다.
[montsame.mn 2018.10.22.]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