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란바타르시와 지방에 갇힌 시민들은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아 이달 14일까지 울란바토르로 또는 울란바토르에서 지방 이동이 가능해졌다.
이것은 도로교통개발부 S.Batbold 사무차관이 자세한 정보를 제공했다.
- 이달 14일까지 울란바타르시에서 지방으로, 지방에서 울란바타르시로 이동이 확대되는 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 달라.
- 이달 1일부터 시민들이 지방과 도시 사이를 왕래하기 시작해 10일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12월 14일까지 연장되어 기한이 연장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달 초부터 지금까지 총 9만8000명이 검사를 받았으며, 교통에 관여한 사람은 35%에 불과했다. 울란바타르시에서만 20여 곳의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았으며, 최근 며칠 사이 검사를 받는 인원이 크게 줄었다.
- 시민들은 시험결과를 얻을 수 없고, 다른 한편으로는 검사 후 48시간이나 72시간 이내에 도시를 떠나야 한다. 보건부는 또 지금까지 지방과 도시 지역에서 검사 결과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그렇다면 남은 나흘 동안 지방과 도시를 오가는 시민들은 어떤 기준으로 여행을 할 것인가.
- 국가비상대책위원회가 발표한 규정에 따르면 시민들은 검사를 받은 후 48시간 이내에 도시를 떠나기 시작했지만, 그 기간 시민들은 시험결과조차 얻지 못했다. 따라서 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우리 실무진이 국가비상대책위원회와 보건부에 호소해 규정에 명시된 기한을 취소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만 최대 응답시간은 시험 후 48시간인 만큼 시민들은 시험 후 48시간 이후부터 지방과 도시 지역을 오갈 계획을 세워야 한다. 검사를 받지 못한 시민들은 울란바타르시 18개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은 뒤 시외버스나 자가용 차량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다.
[ikon.mn 2020.12.10.]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