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roh=김원일 칼럼니스트
러시아와 북한이 비행안전 개선협약 체결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파를라멘트스카야가제타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법률정보 인터넷포탈에 게재된 러시아 정부 명령서에 따르면 “러시아 교통부가 북한 측과 협상을 진행하고 이 협약에 근본적인 성격이 아닌 내용을 수정하는 것을 허가하며 러시아 연방 정부를 대표하여 상기 협약을 체결하는 것에 관한 합의를 얻도록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협약의 원안에 따르면 양측은 여객기 비행안전 개선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축소(縮小)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또한 양측은 여러 서류의 인정 절차를 간소화한다. 예를 들면 감항성(減航性) 및 항공 장비 테스트, 비행 시뮬레이터 품질 자격 평가 인정 등에 관한 것이다.
협약 원문에서는 또한 양측이 항공의 영향에서부터의 환경 보호 측면에서 여객기를 테스트하고 승인하는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얼마 전 러시아 상원 연방구조, 지역정책, 지방자치 및 업무 위원회 올렉 멜니첸코 위원장은 대부분의 국제 현안에서 러시아와 북한은 생각이 같거나 입장이 근접(近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이 국제기구에서 정치적 대화 및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웹진 NEWSROH www.newsroh.com
<꼬리뉴스>
北, 코로나비상 항공편 외국인 입국 전면금지 (2020.2.1.)
북경-평양철도운행중단
http://www.newsroh.com/bbs/board.php?bo_table=m0604&wr_id=9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