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대통령 주도로 정부청사에서 '고비 곰 보호 국민회의'가 열리고 있다.
- 레드 데이터 북에 따르면 고비 곰은 자연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 멸종위기에 처한 종을 보호하기 위해 시민들의 참여가 중요하다.
- '고비 곰 보호에 관한 전국 회의'에서:
- 고비 곰의 현황, 현안,
- 고비 곰을 보호하려는 조치
- 멸종위기종 보호에 대한 국제적 경험을 포함해 총 4건의 보고서가 제시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고비 곰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 고비 곰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고비사막에 살고 몽골 고비에서만 발견된다.
- 고비 곰은 1920년대 초 서부 알타이산맥의 Aj Bogd에서 처음 발견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있다.
1953년, 인민의회 위원회는 고비 곰을 보호 동물 목록에 포함하고 사냥을 금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 몽골 생물학 연구소는 1960년대 이후 처음으로 고비 곰을 연구하고 세어왔다. A.Bold 학자 등은 고비 곰의 수를 알아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고, 당시 25~50마리의 고비 곰이 있었다고 결론지었다.
- 생김새와 생활환경이 충분히 연구되지 않은 이 동물은 1966년 촬영감독 O.Urtnasan에 의해 처음 촬영된 후 박물관 전시품으로 박물관에 반입되었다.
- '레드 북'에 등록된 고비 곰의 수를 보면
1960년대에는 15~20마리였다.
1970년대에 20마리 정도
1980년대 초에는 25~30마리였고 최근에는 50~60마리까지 확인되었다.
1990년대 초에는 30마리 이상의 개체가 있었다. 마잘라이 곰 연구원들이 발표한 최근 자료에 따르면, 이제 남은 마잘라이 곰은 30마리도 안 된다고 밝혔다.
- 고비 곰은 코뿔소 뿌리, 재스민, 블랙베리, 설치류, 파충류, 곤충을 먹는다. 고비 곰은 먹는 식물과 곤충의 멸종위기에 처해 굶어 죽고 있다.
이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사료가 대체되지만, 인공 사료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 고비 곰은 육식 동물이다. 그러나 목동들은 이제 목초지를 떠나 사막으로 떠나야 하며, 그곳에서 식량의 77%는 식물에서, 23%는 동물성 제품에서 먹는다.
- 고비 곰은 여름에는 섭씨 +46도, 겨울에는 섭씨 -34도인 곳에서 사는 독특한 동물이다.
- 혼성 육식 동물과 대형 육식 동물로서 고비의 우주 및 먹이 사슬, 특히 오아시스 생물군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개체 수가 적지만 주로 식물성 먹이를 주식으로 하므로 자연에서 알아볼 수 있는 흔적을 남기고 작은 오아시스 위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생태계에 중요하다.
- 고비 곰은 포유류의 사체를 먹고 자연에서 청소부 역할을 한다.
- 지하수는 인근 지역에서 발굴되기 때문에 평지 벌레와 같은 다른 포유류에게 물을 공급하는 데 중요하다.
[time.mn 2022.04.15.]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