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교섭단체에서 2019년도 국가 예산안에 관한 안건으로 후렐바타르 재무부 장관을 상대로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D.Baterdene 원내대표: 내년도 국가 예산안에 반영되어야 하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즉, 중소기업 개발기금에 대한 부분인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어떠한 방식으로 증가할 것인지가 불분명하다.
한편 국회의장은 국가 예산 지출을 10% 감소한다고 말하였지만 국가 예산안에 이 내용은 반대로 반영되었다. 또 환율 인상에 대해 후렐바타르 재무부 장관에게 물었지만 이 안건은 몽골 중앙은행에서 관리한다는 답변을 하였다. 이는 정부가 몽골 중앙은행과 협력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외환 환율과 휘발유 가격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를 설명하면,
달러 환율이 한 달 사이에 22투그릭, 경유 가격이 한 달 사이에 120투그릭, AI95 휘발유 가격이 2,160투그릭에서 2,215투그릭까지 인상되었다. 이와 같은 휘발유 가격의 급증은 국민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것은 생활필수품 가격 인상으로 증명되고 있다.
이 자리에서 S.Erdene 민주당 대표 겸 국회의원은 “민주당은 지난주에 민주여성 협회 회장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운동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후보자들이 몽골의 동쪽 지방을 돌고 있는 상황이며 선거 결과가 11월 5일에 최종 공식적으로 나올 것이다. 오늘(10.8) 아침 신문에 인민당은 허위사실을 유포하였다. 도르느고비도 자민우데 및 아이락 면에 실시된 선거에 인민당이 선출된 것으로 정보를 유포하고 있다. 위 지방에서 투표 결과가 도착하지 않았으며 선거를 연기한 상태”라고 말하였다.
-휘발유 가격이 인상되지 않도록 민주당은 어떠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까?라는 기자의 질문에 민주당은 “휘발유 가격 인상에 대해 후렐수흐 총리에게 질문을 발송한 상태이지만 아무 답변을 받지 못하고 있다. 다음 주부터 민주당은 본격적으로 휘발유 가격 인상을 심의할 방침이며 정부에서 휘발유 가격 인상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세우지 못할 경우 정부를 퇴진시킬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하였다.
[gogo.mn 2018.10.8.]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